의원 3인 당정협의회 기본계획 추진 검토위 2개월 연장 등 합의
제주도 즉각 환영입장 밝힌 반면 도의회 중단 촉구 결의안 채택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추진을 놓고 제주도와 국회의원과 제주도의회간 엇박자로 인해 또 다른 마찰이 우려된다.

제주도와 국회의원 3명은 제2공항 기본계획 연구용역을 계획대로 추진하는 대신 타당성 재조사 검토위원회 2개월 연장 등을 합의했지만 제주도의회는 기본계획 중단을 촉구했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 정책협의회는 지난 26일 조정식 정책위 의장, 한정애 수석부의장, 제주출신 국회의원 3인과, 김현미 장관 비롯한 국토교통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당·정 협의회를 열었다.

국회 강창일(제주시갑)·오영훈(제주시을)·위성곤(서귀포시)의원은 27일 제주 2공항 사업 추진에 대한 당·정 협의 결과를 발표 국토부는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계획대로 진행하면서 검토위원회 활동을 2개월간 추가 운영하고, 반대위측 검토에 따른 자료요구에 최대한 협조키로 했다.

또 기본계획 수립과정에 반대대책위를 비롯한 지역주민의 충분한 의견 개진을 위해 자문위원회 등 참여를 보장키로 했고, 각종 찬반토론회에 적극 협조하는 등 5개 사항에 합의했다.

제주도는 이날 민주당 정책협의회의 '제주 제2공항 관련 당·정 협의 결과'를 즉각 수용했다.
도는 "국토부가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계획대로 진행하면서 검토위원회 활동을 2개월간 추가 운영키로 한 것은 환영한다"며 "찬반측이 참여하는 공개토론회 추가 개최에 대해 국토부가 참여 및 협력키로 한 결정도 환영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반면 제주도의회는 이날 2공항 기본계획 용역 중단을 골자로 한 '제2공항에 대한 갈등해결 방안 마련 촉구 결의안'을 가결시켰다.

도의회는 이날 본회의에서 재논의하자는 의견과 표결에 붙이자는 의원간 의견이 맞서면서 정회까지 했지만 표결에 들어갔고, 재석 39명에 찬성 23명, 반대 13명, 기권 3명으로 가결했다.

도의회는 "공항 인프라 확충의 필요성과 입지 선정에 따른 모든 의혹들이 명명백백하게 객관적으로 해소되기 전까지 현재 진행중인 2공항 기본계획 수립용역 절차를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일부 의원은 당정협의회 결과에 대해 실망스럽고, 지역구 국회의원들에 불만을 토로했다. 김용현 김하나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