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호. 자료사진.

현재 어업지도선 3척 중 1척 매각 추진…2척은 제주시에 배치
도 300t급 건조 후 기존 어선 모두 매각 계획…광역 단속 방침

제주도가 제주 어민과 수산자원 등을 보호하기 위해 운영하는 어업지도선을 서귀포 해상에 배치하지 않아 서귀포 지역 어민들이 불법 조업은 물론 신속한 해상 사고 대처에 대한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

제주도 등에 따르면 제주 어업지도선은 제주지역 해상에서 다른 지역 어선이 조업하는 불법조업, 무면허·무허가 조업, 어구위반 등을 단속한다.

현재 제주가 관리·운영하는 어업지도선은 삼다호(250t), 영주호(180t), 탐라호(60t) 등 모두 3척이다.

그러나 도가 현재 탐라호를 매각하기 위한 절차를 진행하면서 제주 해상에서 불법 조업 단속 업무 등을 추진하는 어업지도선은 삼다·영주호 2척이다.

특히 도는 현재 운영·관리중인 삼다호와 영주호 2척을 모두 제주시 해역에 배치하면서 서귀포 지역 어민들이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게다가 도는 어업지도선 운영 효율성 확보 등을 이유로 300t급 신규 어업지도선을 건조한 이후 삼다호와 영주호도 매각한다는 방침을 마련하면서 사실상 서귀포 지역에 어업지도선을 배치할 수 없는 상황이다.

도는 어선 감척 사업 등의 영향으로 과거와 달리 제주 해역에서 불법 조업하는 도외 지역 어선이 많지 않은 데다 어업지도선을 서귀포에 고정 배치할 경우 발생하는 비용과 인력 확보 등 현실적인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하고 있다.

서귀포 지역 어선주 A씨는 "매각 절차를 진행하는 어업지도선 1척을 제외한 나머지 2척 모두 제주시 지역에 배치했다"며 "어업지도선 2척 가운데 1척은 서귀포에 배치해야 서귀포 지역 불법 조업 단속은 물론 해상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지금보다 더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주형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