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은 4일 오후 3시께 제주도청 앞에서 제주도 영리병원 철회와 원희룡 도지사 규탄 원정 투쟁 기자회견을 열었다.

4일 한국노총 원정 투쟁 기자회견

한국노동조합총연맹은 4일 오후 3시께 제주도청 앞에서 '제주도 영리병원 철회와 원희룡 도지사 규탄 원정 투쟁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제주도는 녹지국제병원 개원 취소에 따른 해법을 적극적으로 모색하라"고 촉구했다.

한국노총은 "녹지국제병원 개원을 승인한 원희룡 도지사와 의료사업 경험이 없는 녹지그룹을 병원사업자로 유치한 JDC, 면밀한 검토 없이 녹지국제병원을 승인해준 보건복지부는 이 사태에 대해 명확히 해명하고 책임질 것"을 요구했다.

또 "오늘 오전 제주도가 녹지그룹의 개원 연기 요청을 받아드리지 않기로 했다"며 "원희룡 도지사가 납득할 만한 조치로 이해되며 영리병원 개원 취소 청문 절차에 하루빨리 돌입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지난해 12월 5일 개원 허가 이후 개원 만료시한일인 3월 4일까지 3개월 간, 녹지국제병원 단 한 번도 개원을 준비한 움직임은 전혀 없었다"면서 "더구나 원희룡 도지사는 녹지국제병원은 시공사 등으로부터 1240여억원이 가압류된 상태임을 알고도 허가해 줬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제주도는 투자규모와 재원조달방안을 제대로 심사하지 않았고, 녹지국제병원이 가압류된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재원조달과 투자의 실행 가능성에 아무 의심조차 하지 않았다는 점은 제주도민을 기만한 행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노총은 "JDC도 원희룡 지사와 함께 제주녹지병원 개원에 책임을 피할 수 없다"며 "영리병원을 개발기획하고 토지를 넘겨준 장본인이 JDC이기 때문이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원희룡 지사는 청문절차를 통해 개월할 의지도 없는 녹지국제병원을 허가 승인을 조속히 취소하고, 애초에 녹지국제병원 사업계획서 승인과 슴의허가 과정에서 우회투자 의혹에도 불구하고 개원허가를 강행했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지난해 공론조사에서도 입증됐듯 녹지병원 개원은 제주도민 다수가 반대할 뿐 아니라 국민 대다수가 우려했던 사안"이라며 "원 지사의 영리병원 개원 허가는 민의를 모독하는 행태일 뿐 아니라 국민건강보험체계를 무너뜨리는 의료영리화의 실마리를 제공했음이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정부를 향해서는 "녹지국제병원 개원 취소에 따른 해법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공공병원으로의 전환 등을 포함해 제주도민은 물론 국민의 의사를 물어 사태 해결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녹지국제병원 개원을 승인한 원희룡 지사와 의료사업 경험이 어뵤는 녹지그룹을 병원사업자로 유치한 JDC, 면밀한 검토없이 녹지국제병원을 승인해 준 보건복지부는 이 사태에 대한 명확한 해명과 책임을 다할 것"을 요구했다.

이어 "한국노총과 의료노련 공공연맹, 건설산업노조는 의료공공성을 파괴하고 국민 건강권을 팔아넘기려 했던 녹지그룹과 원희룡 도지사를 강력 규탄한다"며 "우리는 의료영리화를 반대하는 노동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하여 의료 공공성을 지키기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