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건설에 찬성하는 제주권 공항인프라확충 범도민추진협의회(이하 범추협)가 5일 상공회의소에서 조직 체계를 개선하는 것과 관련해 반대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제주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와 제주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은 이날 논평을 내고 "범도민추진협의회는 사실상 제주도당국의 지원 아래 만들어진 제2공항 계획의 전폭적인 지원을 맡고 있는 단체"라면서 "결국 제주도가 범추협을 통해 제주 제2공항 찬성여론을 만들어가고 언론 홍보와 해외시찰, 제2공항 추진을 위한 민간차원의 대응활동 등을 추진하도록 예산을 지원해 왔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더욱이 범추협의 운영방식이나 역할에 있어서도 적잖은 논란이 일고 있다"며 "위원으로 위촉된 국회의원 등 지역의 인사들에게 확인해본 결과 본인이 참여여부를 동의한 바도 없고 소속된 경위조차 모르는 위원들이 태반"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제주도와 주민들의 갈등이 극에 달한 현시점에서 다시금 일방적인 공항 찬성의 행보를 보이겠다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며 "범추협은 제2공항 갈등해소와 주민상생의 역할을 자처하고 있지만 이와 정반대의 결과를 초래하고 있는 셈"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원희룡 도정은 반대 의견에도 더 귀를 기울이겠다고 한 만큼 제주도 예산지원을 받는 범추협의 활동은 당연히 중단돼야 마땅하다"며 "따라서 제주도는 범추협에 대한 예산지원을 철회하고 향후 공항 찬성 일변도의 홍보를 즉시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양경익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