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 총선 제주도민연대(이하 총선도민연대)가 3일 공식 발족해 활동에 들어가면서 제주지역 4·13 국회의원 선거판도에 미칠 영향이 주목되고 있다.

특히 총선도민연대는 종전의 부정선거감시활동 차원과는 달리 후보자에 대한 정보공개를 통한 검증과 함께 부정부패등으로 ‘퇴출’돼야할 정치인으로 공감대가 이뤄진 특정후보에 대해서는 낙선운동도 벌이 계획이어서 적지않은 파장을 예고하고 있다.

◇조직과 운영

총선도민연대에는 서귀포YWCA·예래동환경연구회·제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제주4·3연구소·제주여민회·제주YWCA·제주YMCA·제주환경운동연합·제주흥사단·참여자치와환경보전을 위한 제주범도민회·천주교제주교구정의구현사제단·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제주도지회등 각분야의 12개 시민단체가 참여했다.

전국적으로 총선시민연대·경실련·공선협등이 개별적으로 활동하는 것과는 달리 도내 시민단체들이 단일연대기구로 결집이 됐다.

중앙의 하부조직이 아닌 지역의 독자적인 조직으로 활동하되 선거법 개정투쟁등 공동사안과 자료수집등 필요한 부분은 중앙과 연계해 활동하게 된다

당초 총선도민연대에 참여키로 했던 반부패국민연대제주본부와 4·3도민연대는 공동대표자중 정당관계자가 포함돼있어 ‘한점 의혹도 없앤다’는 취지에서 배제됐다.

총선도민연대는 상임공동대표들로 구성된 대표자회의를 정점으로 상임공동대표와 제주범도민회에 설치된 공동사무국의 연석회의,집행위원회와 정책교수자문단·공동변호인단을 둔다.

각 단체 실무책임자로 구성된 집행위원회(위원장 고유기 제주범도민회사무처장)는 자료조사팀과 사이버(cyber)운용팀,조직·홍보사업팀을 두며 유권자참여단과 부정선거고발센터도 운영한다.

◇사업추진 일정

△1단계(2∼3월초) - 후보자 정보공개를 위해 객관적이고 설득력이 있는 공개기준을 마련하는 한편 후보자들에 대한 자료 수집·분석과 후보자 제보창구 운영등을 통해 모아진 자료를 심층적으로 검증한후 2월말이나 3월초에 공식 발표할 계획이다.

정보공개는 개인신상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병역,부패관련 여부,5공출범의 산파역인 국보위 나 각종 관변단체 활동등 전력,지역사회 기여도,현역의원의 의정활동등을 포함시켜 도덕성·개혁성등에 대한 평가 기준으로 삼게된다.

오는 15일까지 공동변호인단과 정책교수자문단을 구성,후보자 정보공개와 지역현안 및 장기발전과제 도출등의 과정에서 도움을 얻는 한편 15일까지 단체별 추천과 광고등을 통해 50여명내외의 유권자참여단을 구성,21일께 발대한다.

단체의 선거운동을 금지한 87조등 선거법 개정을 위한 서명운동과 집회를 벌이는 한편 부정선거고발센터를 열어 선거가 끝날때까지 운영할 계획이다.

△2단계(3월초∼3월27일)

3월10일께로 예정된 도민토론회를 거쳐 20일께 제주지역 정책기준을 선정,발표한다 유권자참여단을 본격적으로 가동해 부정선거 감시와 거리캠페인·집회등을 통해 도민들에 대한 각종 홍보사업을 벌이며 총선시민연대 활동등 전국차원의 선거관련사업을 벌일 계획이다.

△3단계(3월28일∼4월12일 선거기간)

3월30일께 후보자초청 토론회를 열어 유권자들에게 객관적인 검증기회를 제공하며 4월초에는 정당·후보자의 공약을 비교하고 실효성 여부등을 평가해 발표할 계획이다.

유권자 행동지침을 발표해 유권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한 선거혁명을 이끌어 내는데 주력한다.

△4단계(마무리사업)

4·13총선이 끝난후 4월17일께 선거결과에 대한 총선도민연대의 입장을 발표하며 선거후에 접수된 부정선거 제보를 처리하는 한편 20일 총선연대 활동에 대한 평가와 함께 해산할 예정이다.<오석준기자><<끝>>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