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지도부 6일 제주 예산정책간담회서 국회 통과 한목소리
특별자치도 등 지원 약속…지역 의원 "해상운송비 등 현안 관심" 촉구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6일 국회에 표류 중인 제주4·3특별법 개정 의견일치를 봤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제주경제통상진흥원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주 현장최고회의 및 예산정책간담회에서 제주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지원 사업과 특별자치도 완성 등 지역의 숙원사업 지원 약속을 쏟아냈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의 지역 공약사업 이행 의지를 다시 한 번 확인하고, 20여일 앞으로 다가온 71주년 4·3 희생자 추념일을 앞두고 제주 민심을 끌어안기 위한 행보로 해석된다.

이해찬 대표는 "제주4·3은 우리 분단사에서 가장 가슴 아픈 참극이다"며 "앞으로 유해발굴이나 희생자 신고 등 남아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주는 국제자유도시와 특별자치도로 자율적인 행정을 펼칠 수 있는 곳인 만큼 당에서도 지방이양법과 지방자치법을 국회에서 통과시켜 자율적으로 행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 제주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 등 숙원사업들을 세밀하게 살펴보겠다"고 약속했다.

박주민·박광온·설훈 최고위원은 "4·3에 대한 후속조치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아 여당지도부로서 부끄럽다"며 "몇 년째 국회 계류 중인 4·3특별법 개정안이 희생자 추념일 전까지 국회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해영·나민순·이수진·이형석 최고위원은 4·3 생존희생자 및 유족을 위한 요양 맞춤형 치료, 복지기능을 결합한 '4·3복합센터' 건립 등 유족들의 치유와 복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김두관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상임위원장은 "제주특별자치도가 국제자유도시와 함께 출범할 때 국방·외교를 제외하고 전권을 주는, 정말 새로운 분권의 모델로서 시행됐지만 13년이 지난 지금 돌아보면 여러 가지 아쉬운 점들이 많다"며 "최근 행정시장 직선제 등 많은 논의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앞으로 제주특별자치도의 현안에 대해서 열심히 심부름을 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강창일·오영훈·위성곤 제주지역 국회의원은 당 지도부에게 "문재인 대통령과 3명의 지역 국회의원의 공약사항인 제주산 농산물 해상운송비 국비지원사업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며 "제주발전과 도민행복을 위해 필요한 사업에 정책 및 예산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 달라"고 요청했다. 김지석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