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정책연구실 7일 '정책차롱' 제2호서 주문

제주도가 지역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사회적 기업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제주도의회 정책연구실은 7일 '정책차롱' 제2호 '사회적기업 활성화로 착한 일자리 만들기' 보고서를 통해 제주도가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뿐 아니라 제도개선을 통해 질 좋은 일자리 구현을 위한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보고서는 "제주도 '민선 7기 일자리 정책 로드맵'에서 사회적경제 기업의 경쟁력 제고 및 공동체 일자리 분야에서 3000개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제시하고 있다"며 "하지만 아직까지 이에 대한 세부계획은 수립이 안 된 실정으로 달성 가능한 세부실행계획수립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어 "활용 가능한 지역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사회적 기업의 일자리를 최대한 많이 창출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을 제주도 차원에서 현장과 함께 고민해야 할 시기"라며 "사회적기업의 활성화 방안으로 △통합지원체계를 구축 △금융 접근성 제고와 판로확대 지원 △인력양성 체계를 강화 △문화예술 분야, 복지 영역 분야 등 지역에 기반을 둔 서비스와 연계 강화를 통해 집중 육성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은 "사회적 기업 일자리가 근로자에게 자기발전과 성취감을 주고, 기업에게는 지속가능하고 민주적인 경영을 가능하게 하는 착한 일자리 창출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제주도의회가 행정당국과 사회적 기업, 지원기관간의 적극적인 가교 역할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