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8개 버스업체 노동조합이 임금인상과 인력 확충, 근로환경 개선 등을 요구하며 오는 13일부터 총파업에 나선다. 이에 따라 오는 13일부터 8개 버스업체 노조는 버스 운행을 전면 중단을 예고했으며 예상 버스 규모는 665대에 이른다.

파업 찬반 투표 결과 94% 찬성…665대 운행 중단
노동위, 행정지도…도 "전세버스 투입 불편 최소화"

제주지역 8개 버스업체 노동조합이 임금인상과 인력 확충, 근로환경 개선 등을 요구하며 오는 13일부터 총파업에 나서면서 교통대란 현실화 가능성이 커졌다.

도내 7개 버스업체 노동조합과 관광지 순환버스 근로자들은 제주지방노동위원회 쟁의조정 결렬에 따라 지난 7일 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했다.

투표 결과 투표원 1303명 가운데 94%인 1246명이 파업에 찬성했으며 반대는 50표, 무효는 2표, 기권은 6표다.

이번 파업에 참여하는 버스업체 노조는 삼화여객과 삼영교통, 금남여객, 동서교통, 극동여객, 동진여객, 제주여객 등 7곳이며 별도 교섭을 진행하고 있는 관광지 순환버스도 여기에 동참하기로 했다.

앞서 제주버스운송사업조합과 노조는 지난해 11월 27일부터 지난달 11일까지 총 11차례에 걸쳐 단체교섭을 진행했지만 결렬됐다.

이어 3차례에 걸친 제주지방노동위원회의 노동쟁의 조정 협의를 가졌지만 결국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단체교섭에서 노조 측은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따른 추가 인력 확보와 임금 10.9% 인상, 준공영제 실시로 증가한 종점마다 휴게실 설치 등을 요구했지만 사용자 측은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이와 관련해 제주지방노동위원회는 노조와 버스조합 측에 다시 교섭을 진행하라는 행정지도를 내렸다.

이에 대해 조경신 노조위원장은 "제주지방노동위원회는 교섭이 미진하다고 판단한 것 같지만 이미 11차례를 진행했다. 그 정도면 충분하지 않느냐"면서 "행정지도를 내린 것에 대해 연연해하지 않는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허문정 제주도 대중교통과장은 "비상수송대책을 통해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고 도민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라며 "현재 협상의 끈을 놓지 않고 있으며 파업 시 전세버스 665대를 투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양경익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