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철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장

제주도가 뜨겁다. 일각에서는 제2의 강정사태가 되풀이 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들려온다. 도청 앞 길가에는 '제2공항 반대'와 '제2공항 적극추진' 현수막이 바람에 펄럭인다.

2015년 11월 사전타당성 조사를 통해 성산 제2공항이 발표되면서 항공난을 겪고 있던 제주의 숙원사업이 해결되는 듯 했지만, 하루아침에 고향과 삶의 터전을 잃게 된 분들의 반대 목소리도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그 후 3년여 동안 국토부에서는 예비타당성 조사, 동굴 등 현황조사 및 전량환경영향평가 용역을 진행해 왔지만 제2공항 입지선정의 근거라고 할 수 있는 '제주공항 인프라확충 사전타당성 조사' 결과에 대한 문제 제기와 의혹은 날이 갈수록 커져갔다. 

이에 국토부에서는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를 착수하고 타당성 재검토위원회를 구성, 6개월간의 활동을 마쳤지만 아무런 결과도 내놓지 못하고 오히려 의혹만 확산되기에 이르렀다. 

문재인 대통령도 대선기간 공약으로 제2공항 사업추진의 절차적 투명성과 지역주민과의 상생방안 마련을 약속한 바 있고 이에 많은 기대를 갖고 있었지만, 제주도민 사회의 상황은 기대와는 다르게 흘러가고 있어 보인다.

첫 단추가 잘못 끼워진 것처럼 3년여 동안 수면아래 가라앉아있던 도민사회의 갈등이 서서히 심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제주도의회에서는 도민의 입장에서 제2공항 추진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고 국토부, 찬성·반대 측, 전문가 등이 함께 참여한 첫 토론회를 개최하게 됐다.

물론 한 번의 토론회에서 어떤 결론이 도출되지는 않았지만 이번 토론회를 계기로  도민의 뜻을 수렴하기 위한 첫 걸음을 시작했다는데 의의가 있을 것이다.

제2공항 추진과정의 절차적 논란, 입지선정과정에 대한 의혹, 찬성과 반대 여론의 갈등 등으로 도민사회가 혼란에 빠지는 것은 누구도 원치 않을 것이고, 제주도민이 주체가 돼 원하는 방향으로 공항이 추진돼야 한다는 것에는 모두가 공감할 것이다. 

물론 정부에서도 대통령이 약속한 만큼 제2공항의 절차적 정당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줘야 할 것이다.

제주가 제2공항으로 인해 도민사회가 분열과 갈등에 빠지고 치유할 수 없는 상처를 받지 않도록 진정으로 제주도민을 위한 정부의 고민과 노력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