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오후 3시 제주시 관덕정 앞에서 '총파업 정신 계승! 원희룡 퇴진 투쟁 선포! 3·10 도민총파업 72주년 기념대회'를 개최했다. 박시영 기자

총파업 정신 계승! 원희룡 퇴진 투쟁 선포!

제주 4·3 역사적 배경이 된 3·10 도민총파업을 기념하는 대회가 마련됐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제주지역본부는 10일 오후 3시 제주시 관덕정 앞에서 '총파업 정신 계승! 원희룡 퇴진 투쟁 선포! 3·10 도민총파업 72주년 기념대회'를 개최했다.

지난해 첫 개최에 이어 올해 두번째로 열리는 3·10 도민총파업 기념대회는 민주노총 제주본부,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제주지부, 영리병원철회-원희룡퇴진 제주도민운동본부, 제주 제2공항 반대 범도민 행동 등 관계자 1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1947년 경찰의 발포와 국가의 탄압에 도민들은 총파업으로 완강하게 투쟁했다"며 "72년 전에도 도민들은 해방 이후 새로운 사회 건설을 요구하며 부당한 권력에 항거했다"고 말했다.

이들은 "도민총파업에서 4·3으로 이어지는 역사적 배경과 투쟁의 과정이 민중항쟁이었음을 명확히 규정하고 이후 진행 될 4·3 정명운동의 공감대를 만들어가자"고 다짐했다.

또 "도민총파업의 정신으로 건강권을 지키기 위해 영리병원이 철회될 때까지 멈추지 않겠다"며 "4·3의 도화선이 된 도민총파업의 이념을 이어서 정명 활동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