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연구원 신동일 연구위원 11일 과제 발표 
숙박업체 과당경쟁·주택 임대료 상승 등 전망

최근 정부가 내국인을 대상으로 공유숙박을 허용키로 하면서 제주도 숙박업계의 가시밭길이 예고된다. 숙박업체 수급 상황과 지역경제 파급효과, 관광객 편의 등을 다각도로 분석해 제주형 공유숙박 조례를 연구해야 한다는 주문이다.  

11일 제주연구원 신동일 연구위원이 분석한 '공유숙박 확대 허용에 따른 제주지역에의 영향 전망 및 대응 과제'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도내 숙박시설은 모두 5180곳, 객실 수는 7만1790실이다.

객실 수 비중으로는 관광호텔업이 32.5%, 일반숙박업이 28.5%, 휴양콘도미니엄업이 12.3%, 생활숙박업이 7.8%, 휴양펜션업이 1.2%, 민박이 16.4%, 유스호스텔이 12.3%를 차지한다.

신 연구위원은 도내 숙박업체의 과잉공급과 과당경쟁은 관광호텔업의 객실 이용률이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한국관광호텔업협회가 발표 예정인 지난해 제주지역 관광호텔업 객실 이용률을 보면 2012년도 평균 80%대에 이르던 특1급과 특2급 호텔 객실 이용률은 지난 2017년 50%대로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다. 

주택 임대료 상승과 거주민과의 갈등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원룸이나 오피스텔 임대인은 전·월세보다 숙박 임대를 통한 수익을 더 기대해 공유숙박으로 사업을 전환할 가능성이 크고 이로 인해 도내 주택 임대비용이 상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제주 상황에 맞는 조례 연구와 불법 숙박업체에 대한 지속적이고 강력한 단속, 공유숙박 수익에 대한 세금 징수 방안 마련 등이 요구되고 있다.  이은지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