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안 어족자원이 갈수록 고갈돼 걱정이다. 이런 상태가 지속된다면 어민들이 생계에 큰 타격을 받을 만큼 심각한 상황이다. 무엇보다 한정된 어장에서 무차별적으로 조업이 이뤄지고 있는 게 가장 큰 문제이다.

대부분 당일 조업을 하는 연안어선은 도내 3023척으로 전체어선 3352척의 90%를 웃돌고 있다. 이렇게 연안어선이 어장 규모에 비해 월등히 많다보니 연안 어족자원이 남아날 리가 없다. 서로들 앞다퉈 조업을 일삼는 바람에 어족자원의 씨를 말리는 결과를 낳고 있는 것이다.

하루빨리 연안어선을 감축하는 방법으로 밭작물처럼 생산량을 조절함으로써 어민들의 생할터전을 보호해야 한다.

두 번째는 다른 지방의 불법조업 문제이다. 대형 기선저인망과 쌍끌이 등 타시도 어선들이 본도 연안어장에서 싹쓸이 조업을 하는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여기에다 중국어선들까지 어류의 생육상태등을 고려치 않고 무차별적으로 불법조업에 나섬으로써 어장을 황폐화시키고 있는 것이다.

올들어 5월현재까지 불법조업혐의로 검거된 일본.중국어선은 28척에 달하고 있다. 지난 한해동안 검거된 17척에 비하면 엄청 늘어난 것이다. 그러나 이같은 수치도 단속실적에 의한 것일뿐, 실제로 단속망에 걸리지 않고 달아난 다른 지역어선들은 더욱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어족자원 보호를 위해 해경과 시군등 관계당국은 장비를 보강하여 단속에 보다 철저를 기해야 한다. 더 이상 예산타령만 할때가 아니다. 현재 각 시군 지도선은 낡고 속도가 느려 단속의 한계를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

제주해경의 단속능력도 마찬가지이다. 제주해경의 관할은 제주도 면적의 약 135배에 달하는 24만7437㎢에 이르지만 EEZ 인근 해역까지 나가서 단속할 수 있는 장비는 경비구난함 3척과 헬기 1대뿐으로 해상경비체제가 허술한 실정이다.
어민들의 생활터전 보호를 위한 단속장비 보강은 시급한 당면과제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