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교섭단체대표 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당, 긴급의총서 윤리위 제소 방침
靑, "국가원수 모독, 강력한 유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2일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나선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일부 발언으로 더불어민주당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미세먼지 등 현안처리를 위해 3월 임시국회가 본격 가동됐지만 시작부터 여·야 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면서 난항이 예고됐다.

이날 나 원내대표는 연설 도중 "대한민국 대통령이 김정은 수석대변인이라는 낯뜨거운 이야기를 듣지 않게 해달라"는 입장을 밝혔다.

해당 발언 직후 여당의원들의 거세게 항의하면서 한 때 파행을 빚었던 교섭단체 대표연설은 문희상 국회의장이 중재에 나서면서 재개됐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교섭단체 대표연설 직후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대응방안을 모색, 국회 윤리위원회에 회부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 자리에서 "정치적으로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대한민국 국가원수에 대한 모독죄"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즉각 법률적인 검토를 해서 윤리위에 회부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국회에서 벌어지지 않도록 대책을 잘 세워야 할 것 같다"고 강조했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공식적으로 나 원내대표가 발언을 취소하고 국민들에게 사과할 것을 요구하겠다"며 해당발언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하겠다는 방침이다.

같은 날 청와대도 나 원내대표의 발언에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은 "나 대표의 발언은 국가원수에 대한 모독뿐 아니라 한반도 평화를 염원하는 국민에 대한 모독"이라며 "자유한국당과 나 대표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번영을 염원하는 국민들께 머리숙여 사과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