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는 마을 만들기 사업으로 조성된 마을 시설물 사후관리를 강화한다고 13일 밝혔다.

제주도에 따르면 지난해 10월부터 12월까지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시설물에 대한 전수조사를 한 결과 총 51곳 중 9곳의 시설물이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우선 시설물에 대한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주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용도를 변경하는 한편 전담전문가(FD) 컨설팅, 장기 미활용 시설물 위탁 운영, 문화예술공간 활용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사후관리를 위한 예산 확보와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 등 향후 관련 규정을 마련하고 농산어촌개발사업 등 중앙사업은 공모 시 세밀한 사업계획 수립 등 계획준비 단계부터 철저한 점검 후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또 유휴시설이 있는 마을에 대해서는 앞으로 마을사업 공모 시 페널티를 줄 예정이다.

도는 앞서 지난 2월 행정시와 합동으로 해당 마을대표 등과의 면담, 마을 만들기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전문가 워킹그룹 회의, 한국농어촌공사 관계자 회의 등을 개최해 미활용 시설물 활용방안에 대한 대책을 논의했다.

허법률 제주도 특별자치행정국장은 "미활용 시설물에 대해 관리책임제 시행과 마을활동가의 적극적 컨설팅으로 활용도를 제고하고, 보수·보강이 필요한 시설물은 예산 확보를 통해 추가 지원으로 사업목적 용도로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