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황국 의원

김황국 의원 14일 임시회 본회의 5분 발언 통해 지적
이경용 의원 "헬스케어타운 내에 요양병원 조성" 제안

'돈 먹는 하마'로 전락한 버스 준공영제와 공영버스 기간제 운전원 고용 정책 개선 및 제주헬스케어타운 내에 서귀포의료원 부설 요양병원을 조성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도의회 자유한국당 김황국 의원(용담1·2동)은 14일 열린 제370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제주버스 임금 협상에 따른 파업이 철회되어 다행이지만 이미 10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되고 있는 준공영제는 또다시 '도민의 발'을 볼모로 도민의 혈세를 낭비하게 될 것"이라며 "이번 버스임금 협상은 애초 버스회사에 고용된 근로자들이 그 대상이며 제주도에서 직접 고용한 공영버스 근로자들은 예외로 또 하나의 문제가 상존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공영버스 운전원들은 기간제 근로자로, 노선교육 및 안전교육을 이수하고 도민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6개원 단위로 근로기간을 연장하고 있다"며 "기간제 근로자법에 의거 2년 초과 고용이 불가해 곧 대규모 해고사태에 직면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원희룡 도정은 공영버스 운행이 단기간에 한정된 업무가 아님에도 기간제 근로자를 고용함으로써 신분 안정 문제는 물론 도민안전에까지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다"며 "이번 버스파업 사태의 근본적인 원인은 원 도정의 성급한 정책 결정에 있다"고 비판했다.

이경용 의원

이와 함께 5분 발언을 이어 받은 무소속 이경용 의원(서홍·대륜동)은 "2021년 개원을 목표로 신축 예정에 있는 서귀포의료원 부설 요양병원을 의료원 주차장 부지가 아닌 헬스케어타운 내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부지에 설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경용 의원은 "현재 헬스케어타운 부지 중 절반 이상이 숙박 시설로 구성돼 있고 의료시설은 24.7%로 계획됐으나 녹지국제병원 부지를 제외하고는 관련 시설이 없다"며 "녹지병원이 허가 취소될 경우 헬스케어타운 조성 자체에 대한 불신을 초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헬스케어타운 내에 요양병원이 설립되면 헬스케어타운 조성 명분도 살리고 환자와 가족들이 좋은 시설을 이용하면서 관광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휴양과 요양을 접목한 실버타운이나 노인전문병원 설치는 헬스케어타운 사업 취지에도 부합하는 만큼 적극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