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청정 매립·소각장으로 만들겠다고 약속한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가 혐오시설로 전락하고 있다. 혐오시설을 벗기 위해 설치할 소각로 굴뚝의 전망대를 놓고 제주도 환경부서와 경관위원회의 다툼이 장기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심지어 환경부서는 경관위와의 대립으로 소각장 완공일이 늦어지고 있음에도 공사기간 부족을 이유로 소각로 굴뚝의 전망대 설치를 포기할 심산이여서 행정 불신도 우려된다. 

도는 봉개동의 매립장 포화로 쓰레기 처리난에 직면하자 2013년부터 구좌읍 동복리를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의 후보지로 물색했다. 또 혐오시설 설치에 대한 동복리민의 반발이 거세자 선진지 견학을 실시했고, 주민들은 찬·반 갈등속에서도 2014년 4월29일 마을총회를 열고 찬성 70%로 유치를 결정했다. 일주일후인 5월7일에는 '청정 매립·소각장 운영'의 주민협약이 체결됐고, 도정을 이어받은 원희룡 지사 역시 실천 의지를 재확인했다.

반면 주민협약에 명시된 소각로의 전망대가 표류하고 있어 걱정스럽다. 환경부서가 소각로 굴뚝 높이 103m 중 99.8m 상단부의 전망대 설치를 위해 2008년 5월부터 8월까지 경관위에 여섯차례 심사를 요청했지만 통과하지 못하고 있다. 경관위가 "주변 경관과 조화로운 독창적 작품의 디자인 개선"이란 추상적 표현으로 제동을 걸고, 환경부서는 기존 디자인을 고수하면서 주민약속도 무산될 위기에 놓였다. 

환경부서의 주민 무시는 더욱 걱정스럽다. 경관위와의 대립으로 소각장 공사기간이 부족함에도 전망대 설치 약속을 일방적으로 파기하겠다는 의사를 내비치자 주민들이 반발하는 실정이다. 주민들은 마을내 양돈장 이설 약속도 주민들의 양보로 해결됐음을 상기시키면서 전망대 설치 약속 이행을 요구하고 있다. 화장실 들어갈 때와 나올 때의 마음이 다른 원 도정의 반성과 동시에 주민약속 이행은 필수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