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 저감형 친환경 도시 구현을 위해 도내 대규모개발 사업장과 녹색건축을 연계한 관리 방안을 수립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이은지 기자

지난 15일 제2차 제주특별자치도 건축기본계획 수립 공청회
녹색건축조례 설계기준 준수 여부 점검·인센티브 제공 등 제시

청정 제주 이미지에 걸맞은 탄소 저감형 친환경 도시를 구현하기 위해 도내 대규모개발 사업장과 녹색건축을 연계한 관리 방안을 수립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제주도는 15일 오후 2시 농어업인회관 대강당에서 제2차 제주특별자치도 건축기본계획 수립 공청회를 열고 제주 건축 중장기 비전을 담고 있는 기본계획을 공개했다.

기본계획 용역을 맡은 제주국제대학교 산학협력단은 2013년 878㎢였던 임야면적이 2016년 872㎢로 2년새 0.4% 줄고 쓰레기와 건설폐기물 등 증가로 제주형 녹색건축물 기준을 수립해 청정 이미지를 제고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이에 국제자유도시 건설과 탄소 없는 섬 조성 계획을 융화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제시됐다.

용역팀은 우선 시범사업 대상으로 에너지 소비가 많은 도내 대규모 개발사업장을 선정해 다른 기업의 참여를 이끌어 내야 한다고 제안했다. 

녹색건축조례에 따른 설계 기준 준수 여부 등을 점검하고 이에 따른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등 대규모 개발사업 건축물 에너지 효율을 의무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탄소저감형 친환경 도시 구현을 위해 전생애주기를 고려한 녹색건축기준을 마련하고 전문인력 육성과 스마트그리드 도시 조성사업 연계 방안 등을 마련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또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녹색건축 모델을 보급하고 개발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건축기본계획은 2019년부터 2023년까지 5년 단위 계획으로 4개 목표, 14개 전략, 43개 실천과제를 담고 있으며 작년 4월부터 제주국제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용역을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