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문대림 이사장 잇따라 예래동 찾아 공식 사과
"협의 강화해 지역주민이 원하는 대책 마련해 추진하겠다"

제주도와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가 서귀포시 예래휴양형주거단지 사업 중단과 관련해 공식적으로 지역주민에게 사과하고, 꼬인 실타래를 풀기 위한 행보에 나서면서 해법을 마련할 수 있을지 관심이 커지고 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지난 16일 예래동주민센터에서 강민철 예래동 원토지주대책협의회 위원장, 김기철 예래동주민자치위원장, 김명윤 노인회장, 오성은 연합청년회장 등 원토지주와 지역주민, 자생단체장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예래유원지 정상화 방안 마련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원희룡 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대법원 판결에 따라 실시계획인가 처분 등에 대한 법적 근거가 사라졌다"며 "결과적으로 행정이 토지주와 주민 등에게 고통을 준 것에 대해 사과한다"고 공식사과했다.

이어 원 지사는 "제주도는 실시계획인가 처분과 토지수용재결 등이 무효라는 대법원의 판단을 인정하고 승복한다"며 "앞으로 주민과 협의를 통해 예래휴양형주거단지 사업을 이어갈 것인지, 백지화할 것인지 결정하겠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날 제주도가 별다른 이유 없이 지역 주민과의 간담회를 비공개로 진행하면서 '보여주기식 간담회'란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주민들은 제주도와 JDC가 예래휴양형주거단지와 관련한 대안을 마련해 주민에게 설명하고, 주민 의견을 수렴할 것 등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문대림 JDC 이사장도 지난 11일 예래동 새마을금고 회의실에서 지역주민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갖고 예래휴양형주거단지 사업 중단 등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문대림 이사장은 "예래휴양형주거단지 사업이 생태마을 예래동에 걸 맞는 사업으로 완수하지 못한 것에 대해 주민과 토지주에게 사과한다"며 "과거의 과오를 인정하고 시대적 변화와 도민요구에 맞춰 사업 정상화 방안을 찾는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윤주형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