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환도위 15일 제주도개발공사 전략펀드 출자 동의안 부결

제주도가 원희룡 지사의 선거 공약인 2000억원 규모의 4차산업혁명 펀드 조성계획으로 추진 중인 전략펀드 조성사업이 도의회 상임위에서 부결되면서 사업 추진에 차질이 예상된다.

더욱이 제주도의 전략펀드 조성사업에 기대를 모았던 도내 중소·벤처기업들이 허탈감에 빠졌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박원철)는 지난 15일 제370회 임시회 위원회 제1차 회의를 열고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 제주 4차산업혁명 전략펀드 출자 동의(안) 등 8건의 안건을 심사했다.

이날 제주도개발공사는 2000억원 규모의 제주 4차산업혁명 펀드 조성계획에 따라 제주도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도민 기업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이행하기 위해 올해 5억원, 내년 5억원 등 2개년 10억원을 출자하는 전략펀드 출자 동의(안)를 내놨지만 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는 이를 부결했다.

환경도시위원회는 "펀드 출자를 통해 도내 유망 기업들에게 사업 안정화를 도모할 수 있는 자금을 조달하고 8년 동안 총 30% 가량의 수익금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은 있지만 원금 손실 위험과 부담감이 있는 만큼 개발공사에서는 신중하고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며 부결 이유를 설명했다.

또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기관을 중심으로 여러 기관에서 출자, 투자 등의 형태로 펀드를 조성하게 되나 펀드 운영과 관련한 세부적인 협약 및 업무 분장 등에 대해 다양하고 다각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도내 모 벤처기업 관계자는 "이번 전략펀드 조성사업으로 4차산업 기반구축 및 중소·벤처기업의 성장 지원을 통해 일자리 창출과 도민 삶의 질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하지만 도의회 상임위에서 부결되면서 사업 추진에 차질이 생길까 걱정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