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인단체협의회 회장단 교체…도 이번주 협의 진행
타당성 토론회, 단체간 이견 조율 등 선결 과제 남아

제주농업회의소의 올 상반기 출범 목표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제주도가 농업회의소 설립을 위한 농업인 대상 홍보 등 기반을 다지고 있기는 하지만 농업인 단체 내부 의견 조율 등 넘어야 할 산이 남아있기 때문이다.

'협치 농정'을 내건 농업회의소는 농업인들이 직접 참여를 통해 지속가능한 농정시스템 구축과 지역 맞춤 정책 연구 등의 역할을 맡게 된다.

그동안 기초 지자체를 대상으로 진행했지만 2016년 전국 공모를 통해 제주가 낙점됐다. 이후 관련법 등 행·재정적 지원 근거를 마련하는 등 설립 노력을 기울였지만 기존 농업 관련기관·단체들과 성격 중복 등 반대 여론이 비등했다.

올 상반기 출범을 위해 도는 지난해 제주시·서귀포로 나눠 농업인 홍보 교육과 설립 의향 조사를 실시했다. 올 들어서도 농업기술교육과 연계한 거점 설명회를 통해 농업회의소를 안내했다.

하지만 농업인단체협의회장 수장 교체 등 변수가 맞물리며 진행 속도가 더뎌질 우려를 낳고 있다.

도의 계획대로라면 이르면 이달 중 농업회의소 발기인 총회와 법인 등기 등이 완료돼야 하지만 농업인단체와 개별 농업인들이 요청한 타당성 토론회 일정도 잡지 못한 상태다.

농업인단체협의회장이 바뀌면서 농업회의소 관련 사항의 재조율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전체 농업인단체 중 일부만 농업회의소 출범에 동의하고 있어 내부 설득 등의 과정을 감안할 때 순연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도 관계자는 "이번주 중 농업인단체협의회와 간담회를 갖고 토론회 등 향후 일정에 대한 협의를 진행할 계획"이라며 "실무태스크포스(TF)팀과 추진단 등에서 진행한 작업들을 충분히 설명하고 참여를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