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조만간 취소 청문절차 등 돌입…공사 중단 장기화 등에 지역주민 반발도 거세
이경용 의원 요양병원 활용 등 대안 제시…제주대병원 분원 유치 등 정상화 방안 요구

제주도가 국내 첫 영리병원인 녹지국제병원 개원허가 취소를 위한 청문절차를 조만간 진행한다는 계획을 마련하는 등 헬스케어타운 사업이 좌초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녹지국제병원 활용 방안 등 정상화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서귀포 시민을 중심으로 도의회도 녹지국제병원을 서귀포 요양병원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는 등 사업 정상화를 요구하고 있어 제주도와 헬스케어타운 개발 사업자, JDC 등의 향후 행보에 서귀포 시민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무소속 이경용 도의원(서홍·대륜동)은 최근 열린 제370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2021년 개원을 목표로 신축을 예정하고 있는 서귀포의료원 부설 요양병원을 헬스케어타운 내 JDC 부지에 설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는 현재 헬스케어타운 부지 상당부분이 숙박 시설로 구성된 데다 녹지국제병원 부지를 제외하고는 '헬스' 기능을 하는 의료 시설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뤄진 제안으로 분석되고 있다.

게다가 헬스케어타운 사업부지 지역인 동홍동 지역주민들도 녹지국제병원 개원 허가 취소 절차를 진행하는 것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는 등 강력한 대응을 예고한 상황이다.

동홍동 지역주민 역시 그동안 "제주헬스케어타운이 의료관광 활성화를 위한 사업으로 알고 토지 수용에 응했다"며 "병원을 포함해 현재 사업이 중단된 제주헬스케어타운 사업이 변경될 경우 땅을 제공한 주민 의사를 다시 물어야 한다"고 강조해 왔다.

이에 따라 도의회가 제안한 JDC 부지에 서귀포의료원 부설 요양병원을 설치하는 방안이나, 녹지국제병원 건물을 국가가 인수해 제주대학교병원 분원 등 의료기관을 헬스케어타운에 유치하는 대책 등을 고민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한편 제주도는 지난해 12월 5일 진료 대상을 '외국인 의료관광객'으로 한정하는 조건부로 녹지국제병원 개설허가를 했지만 녹지국제병원이 개원시한인 지난 4일까지 개원하지 않자 개설허가 취소를 위한 청문절차에 돌입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