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한국당 모든 수단 동원해 저지 할 것
바미당·민평당 내분 격화…'험로'예고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여·야 4당이 선거제 개혁을 위한 개편안을 도출, 신속처리를 위한 본격행보에 나선 상황이지만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여·야 4당은 총 300석의 국회의원 의석수 중 지역구 225석·권역별 비례 75석으로 고정해 연동률 50% 적용에 대한 선거제 개혁 합의안을 내놨다.

합의안에 따르면 비례대표 75석에 대한 선출은 명부는 권역별로 작성하되, 권역별 비례대표 명부 후보자의 정당별 총수는 비례대표의석수의 120%를 초과할 수 없다.

아울러 권역은 △서울 △인천·경기 △대전·충남·충북·세종·강원 △광주·전북·전남·제주 △대구·경북 △부산·울산·경남 등이다.

여·야 4당은 이 같은 내용의 개혁안을 21대 국회의원 선거 적용을 목표로, 처리에 속도를 내고 있는 상황이지만 험로가 예상된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현 정권이 밀어붙이는 선거법, 공수처, 검·경수사권조정 등 처리를 위한 패스트트랙은 좌파독재정권 수명 연장을 위한 입법 쿠데타"라며 선거제 패스트트랙 저지를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런 가운데 바른미래당 내에서도 일부 의원들이 이번 선거개혁안을 최종 합의할 경우 탈당의사를 밝히는 등 내분이 격해지고 있는 상황으로 향후 정국흐름의 난항을 예고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