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가계부채 문제가 심각하다. 가계대출 증가세가 둔화하고 있다지만 여전히 전국 최고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경제규모 대비 가계대출 비율 역시 전국 최고 수준인데다 가구당 부채도 전국 최상위권이다. 게다가 대출금리가 높은 비은행권 가계대출 비중이 전국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나면서 지역경제를 위협하고 있다. 

한국은행 제주본부가 19일 발표한 '최근 제주지역 금융기관 여·수신 주요 특징과 시사점'에 따르면 지난해말 도내 가계대출 잔액은 15조4000억원으로 2017년말보다 12.3% 증가했다. 전년 대비 증가율은 2016년 38.9%, 2017년 21.5%에 이어 둔화되는 추세다. 미분양주택 증가와 토지거래 감소 등 도내 부동산 경기가 조정기에 진입한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제주지역 가계대출 증가율은 전국평균(6.1%)의 두배 이상으로 꾸준히 늘고 있다. 

경제규모와 소득 수준에 비해 도내 가계대출 비중도 과다하다. 가계부채 상황이 위험하고 취약하다는 말이다. 지난해말 도내 가계대출은 GRDP(지역내총생산) 대비 85.7%로 전국평균(59.7%)보다 21.5%포인트나 높았다. 가구당 가계대출 규모도 6264만원으로 수도권(6255만원)을 상회했다. 여기에 상대적으로 금리가 높은 비은행권 가계대출 비중이 46.3%나 되면서 도민들의 가계빚 상환 부담을 키우고 있다.

가계부채는 언제 터질지 모르는 경제의 '시한폭탄'임은 모르는 바가 아니다. 부채 원리금과 이자 상환 부담이 커지게 되면 가계 소비는 줄어들 수밖에 없다. 저소득층이나 저신용자 계층은 더이상 빚을 감당하지 못하고 신용불량자로 전락하거나 파산에 이를 수 있다. 이는 경제 전반에 부정적 영향을 주고 성장 둔화로 이어지기 마련이다. 가계부채가 제주경제를 옥죄는 뇌관이 되지 않도록 상시적인 리스크 관리와 점검 등 대책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