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제주세무서장 간담회 제주 특성 반영 등 주문
관광숙박업 외 시설 지원 제외 등 어려움 가중 호소

경기 둔화에 치명타를 입은 관광업의 범위를 소규모 숙박시설까지 확대하는 등 세정 지원 대상 현실화를 요구했다. 객실 과잉 공급과 경쟁력 약화 등 경영난 해결에 있어 '급한 불'부터 꺼달라는 요청이다.

제46회 상공의 날을 기념해 20일 제주시 난타호텔 회의장에서 열린 제주세무서장 초청 상공인 세정 간담회에서 '제주 상황에 맞춘 소비성 서비스업 기준 조정'주문이 나왔다.

제주상공회의소(회장 김대형)와 제주세무서(서장 이상원)가 주관한 이날 간담회에는 도내 경제단체장과 기업체 대표 등 80여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내수 위축에 따른 중소상공인의 어려움을 감안한 세부담 축소 등 민생안정 대책에 공감하면서도 지역 상황을 탄력적으로 반영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를 냈다.

대표적인 것이 소비성 서비스업으로 분류하고 있는 호텔·여관 등 숙박업이다. 관광숙박업 등록을 하지 않은 숙박시설은 관리·지원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등 경영상 어려움이 커지고 있다.

참석자들은 "제주 산업 구조 특성상 관광업 성격이 강하지만 세정 지원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며 "영세 소상공인들의 수혜 형평성을 감안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밖에도 △가업승계제도 개선 △성실납세 및 사회공헌 기업에 대한 세정우대 △수출 중소기업에 대한 부가가치세 조기지급 요건 완화 △국세카드 납부 수수료 면제 △성실 모범상공인 포상 추천 등을 건의했다. 

이상원 세무서장은 "최근 대내외 리스크로 관광객 감소, 건설경기가 침체되는 등 제주지역 상공인들이 힘든 상황을 알고 있다"며 "세정지원 사각지대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현장 소통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