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가 군산항 물류창고와 광양항 부두에 보관중인 압축포장폐기물을 신속히 처리한다는 계획이지만 소각시설을 찾아야 하는 등 진통이 예상된다. 사진은 군산항 물류창고에 보관중인 압축포장폐기물.

제주시 9262t 처리방안 논의…소각장 물색
20억원 이상 소요 추산…"구상금 청구 검토"

도내에서 민간업체를 통해 도외로 반출된 압축포장폐기물이 아직까지 처리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난 이후 제주시가 압축포장폐기물 처리에 나서고 있지만 진통이 예상된다. 

압축포장폐기물을 처리할 소각시설을 찾아야 하는데다, 처리비용 청구 문제도 남아 있기 때문이다. 

제주시에 따르면 지난 2016년 민간업체를 통해 도외로 반출된 압축포장폐기물 1782t은 현재 모두 처리된 것으로 파악됐다. 

다만 2017년 민간업체를 통해 도외로 반출된 압축포장폐기물 9262t은 여전히 처리되지 못한 상태다. 이중 8637t은 군산항 물류창고, 625t은 광양항 부두에 보관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제주시는 군산항과 광양항에 보관 중인 압축포장폐기물을 신속히 처리한다는 계획이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도 지난 18일 도청 기자실에서 "압축포장폐기물을 빠른 시일 내에 처리하고,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철저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압축포장폐기물 처리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제주시는 현재 압축포장폐기물 9262t을 처리할 수 있는 육지부 소각시설을 물색 중이다. 

만약 마땅한 소각시설을 찾지 못할 경우 민간업체를 통해 처리하거나 도내로 반입해 처리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하는 상황이다. 

압축포장폐기물 처리에 소요되는 비용도 분쟁의 소지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2017년에는 압축포장폐기물 9262t 처리비용이 11억여원으로 산출됐으나 지금은 처리비 상승으로 20억원 이상 소요될 것으로 추산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제주시 관계자는 "군산항과 광양항에 보관중인 폐기물을 우선 처리한 후 민간업체에 구상금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압축포장폐기물 처리를 둘러싼 법적 분쟁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