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삼 도민기자

오영삼 도민기자

제주특별자치도 감사위원회(위원장 양석완)에서는 지난 5일 감사위원회세미나실에서 도민감사관대상으로 2019년도 1분기 워크숍 및 회의를 개최했다.

2019년도 감사위원회 자치감사 계획 및 도민감사관 운영계획 설명, 역량강화를 위한 직무연찬 실시, 감사 참여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감사 참여를 앞두고 도민감사관의 착안사항 발굴 및 작성방법, 감사 실시 및 처리에 따른 요령, 의견서 작성 등에 대한 직무연찬과 일선 감사현장에서 실제로 도움이 될 수 있는 감사기법에 대한 사례 중심의 특강이 실시되었다.또한 2018년 도민감사관 활동 성과와 반성의 시간을 가졌고 2019년 자치 감사 참여 활성화를 위한 여러 가지 방안을 논의했다.

2018년도 도민감사관 활동성과로 자치 감사참여 16개 기관, 제보 및 제안 73건, 워크숍개최 9회, 전문교육참여 3회, 현장민원해결활동 2건, 언론홍보 3회 등 감사위원회가 지향하는 도민과 함께하는 자치감사 실현을 위해 주민불편사항 해소 및 제도개선 활동에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2019년도 도민감사관 활성화 방안은 도민감사관 상호간 자율적 논의를 거쳐 감사 요구사항 및 제도개선 사항 발굴에 더욱 노력하기로 했다. 

감사 전문 교육 등 참여 확대로 전문 감사관에 못지않은 역량과 자질을 함양하고 개인별 감사 착안사항 발굴과 제안·제보를 통한 도민감사관의 활동에도 박차를 가하기로 하였다.

도민감사관은 부패관련 민원감시자의 역할과 공익제보 및 불합리한 제도 관행의 개선· 시정 건의, 부패방지 청렴정책 수립과정 참여와 의견제시를 하고 실제 감사 업무에 도민의 생생한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무보수 명예직감사관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2019년도 제주특별자치도 감사위원회 도민감사관제 운영조례에 의거 현재 44명의 도민감사관의 위촉 운영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