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3일 극적으로 타결된 제주지역 버스파업 협상과 관련해 민주노총이 졸속합의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제주지역버스지부는 21일 성명을 내고 "도민 혈세로 배불리는 사업주는 제주도 뒤에 숨고 교섭대표노조는 버스노동자를 외면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탄력근로제라는 노동착취에 가까운 제도로 주 52시간 근로시간제한을 무력화하는 임단협 합의가 번갯불에 콩 구워 먹듯이 감행되고 말았다"며 "타지자체에 비해 임원인건비 비율이 높게 책정된 표준운송원가에 의해 사업주는 도민의 혈세로 배를 불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열악한 버스노동 복지환경을 챙기기는커녕 운전직 복지예산인 기타복리비로 화장실 휴지, 정수기 물값, 경조사비 등으로 사용하며 생색내고 있다"며 "또한 버스노동자들에게 식사제공이 되지 않아 제대로 된 식사도 못하고 운전대를 잡고 있는 등 인권과 건강권은 사각지대에 방치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도는 버스노동자 임금의 이면에 깔린 부당함을 몰랐을 리 없었을 것"이라며 "오히려 과로노동에 시달리는 버스노동자의 임금체계를 본질에서 벗어난 해석으로 여론화해 명분 없는 파업으로 몰아가는 사업주의 대변인 같은 행동이 도민의 판단을 흐리게 만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공동교섭대표는 이러한 현실을 노동자 입장에서 대변하고 투쟁하고 쟁취하려고 노력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도와 사측의 조정안을 여과 없이 받아들이는 졸속합의로 버스노동자들을 철저히 외면했다"며 "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의견도 묻지 않고 합의서에 사인한 교섭대표노조 집행부는 노동자권리쟁취 투쟁력은 물론이고 민주주의 절차도 상실한 노동조합이라는 꼬리표를 달게 됐다"고 평가했다. 양경익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