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4·3평화공원서 1만명 참석한 가운데 진행 '잠들지 않는 남도' 제창 협의

제71주년 4·3 희생자 추념식이 다음달 3일 ‘다시 기리는 4·3정신, 함께 그리는 세계 평화’를 주제로 제주4·3평화공원에서 거행된다.

제주도는 유족과 주요 인사 등 1204명(도외 508명, 도내 696명)을 비롯해 1만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추념식을 봉행한다고 밝혔다.

주요 참석자는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각 당 대표와 원내대표 등 정당 관계자, 정부 부처 관계자 등이다.

추념식은 다음다 3일 오전 9시 종교의례와 합창단 공연 등 식전행사를 시작으로, 도올 김용옥과 유아인의 퍼포먼스, 헌화·분향, 국민의례, 도지사 인사말, 유족회장 경과보고, 추념사, 유족 3세대 유족 사연 낭독 순으로 진행된다.

이날 오전 10시에 1분간 사이렌이 도 전역에 울려 추념식에 참석하지 못한 도민들이 함께 희생자들을 기리며 묵념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도는 이번 추념식에서 4·3을 주제로 한 민중가요 '잠들지 않는 남도'(안치환 작사·작곡)를 공식적으로 제창하는 방안을 중앙정부와 협의 중이다.

제주4·3을 상징하는 민중가요인 ‘잠들지 않는 남도’는 지난해 제70주년 4·3 희생자 추념식에서 처음으로 합창단이 합창했으며, 참석자들도 따라 불렀다.

도는 4·3 희생자에 대한 추모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주요 도로 5개소에 대형 아치를 설치하고, 3곳에 홍보 선전탑을 세웠다. 관공서와 버스정보시스템(BIS)를 통해서도 4·3추념식을 홍보하고 있다.

이날 추념식 참석자들을 위해 당일 행사장으로 가는 344번 버스 2대를 증차해 운영하고, 제주 시내 순환 버스 10대와 직행버스 28대를 운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