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지사 선거에 출마한 후보자들의 공약이 경제분야에 비해 자치·환경·교육·복지분야는 상대적으로 미흡하고 현실성이 없는 것으로 지적됐다.

제주참여환경연대(공동대표 조성윤·이지훈)는 5일 한나라당 신구범, 민주당 우근민, 민국당 신두완 후보의 공약을 △자치 △환경 △4·3문제 해결 등으로 구분하여 평가한 결과“지난 민선 2기의 공약보다 전반적으로 퇴보된 수준”이라고 밝혔다.

참여연대는 자치분야와 관련, 이들 후보들이 이렇다할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고 선심성 공약이 많아 실현성 여부가 의심스럽다고 주장했다.

특히 환경분야에서 후보들은 지하수를 포함한 물관리 정책을 가장 중요한 과제로 부각시키고 있으나 지하수 오염문제와 환경보전에 대해서는 외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제주4·3문제 해결 방안에 대해서는 신구범·우근민 후보 모두 진상 규명과 명예회복이라는 일반적 차원에만 머물고 있으며 보상문제는 공약으로 언급이 되지 않았고 신두완 후보의 ‘희생자 가구당 1억원 이상 지급’은 현실성이 떨어진다고 평가했다. 

한편 참여연대는 자치행정 투명성 확보를 위해 △판공비 사용내역 정례공개와 그 방법과 절차를 규정한 조례 제정 △사회단체 보조금 집행의 투명성 확보를 위한 ‘보조금관리조례’의 개정 △용역남발 방지를 위한 용역사전심의조례 제정 △성실정보공개를 위한 ‘제주도행정정보공개조례’개정 등 4대 과제를 선정, 지사 후보들에게 실천을 약속하는 서명을 이번주말까지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