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제주본부가 1일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탄력근로제 폐기·최저임금 1만원 보장 촉구했다.

민주노총제주본부 1일 기자회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제주지역본부가 1일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법 개악에 앞장서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을 강력 규탄한다"며 "탄력근로제를 폐기하고, 최저임금 1만원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이날 오전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사 앞에서 "더불어민주당이 탄력근로제와 최저임금 개악뿐만 아니라 재벌청부입법을 통해 노동기본권 축소와 재벌의 노동조합 파괴 앞잡이 노릇을 하고 있다"면서 이 같은 뜻을 강조했다.

이들은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대선에서 노동 존중 사회를 표방하며 최저임금 1만원 보장, 노동시간 단축, ILO 핵십협약 비준과 노동기본권 보장 등을 공약했지만 대선이 끝난지 2년이 되지 않은 지금 더불어민주당은 '노동지옥사회' 만들기에 혈안"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지난달 8일 한정애 의원이 대표발의한 '탄력근로제 단위 기간 확대 등 근로기준법 일부개정법률안'으로 탄력근로제 개악에 적극 나서고 있다"며 "탄력근로제는 장시간 노동에 따른 노동자 건강권과 임금 보전 방안조차 제시하지 못해 자본의 이윤을 극대화하는 공짜노동을 확대 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지난해 7월 문재인 대통령이 최저임금 1만원 공약 파기 선언을 하면서 노동자들의 저임금 노동을 더 연장했다"며 "올해는 최저임금 결정권마저 노동자들에게서 빼앗아가 최저임금을 무용지물로 만들려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따라 "정부와 민주당은 지금 당장 노동법 개악을 멈추고 대선공약인 '노동 존중 사회' 실현을 위한 법제도 개선에 나서라"면서 "민주노총 100만 조합원은 민주당이 주도하는 노동법 개악을 저지하기 위해 멈추지 않고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