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1일 성명발표

한국노총 제주도지역본부는 1일 제71주년 제주4·3추념일을 맞이해 성명을 내고 "4·3희생자들에 대해 깊은 애도를 표하며, 그 유가족들에게도 심심한 위로를 드린다"며 "4·3의 진실을 지키고, 평화와 인권의 꽃을 피우겠다"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4·3 71주기를 맞이하는 우리는 아직도 완전히 해결되지 못한 희생자들의 진실과 명예에 참으로 부끄럽고 죄송스러운 마음 금할 길이 없다"며 4·3의 조속한 해결을 촉구했다.

이들은 "아직도 이 땅에 진실보다는 자신의 이익을 위해 역사 왜곡마저 서슴치 않는 세력이 건재함을 실감할 수 있다"며 "그러나 4·3의 진실은 결국 지켜질 것이고 그 진실은 평화와 인권의 동백꽃으로 활짝 치어나리라는 것을 믿는다"고 말했다.

이어 "4·3특별법 제정, 정부의 진상조사보고서 채택, 대통령의 사과와 참석, 참으로 기적과도 같은 일들을 제주도민은 일궈왔다"며 "4·3 71주기를 맞아 4·3을 지키려는 진실의 힘을 다시 모아 4·3특별법 개정, 4·3희생자·유족 추가 결정 등을 조속히 이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노총은 "그 역사의 힘으로 우리는 다시 한 번 4·3의 아픔을 치유하고 화해와 상생, 화합의 공동체를 일구는 일에 결연히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