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 71주년을 앞두고 제주지역을 비롯한 전국의 대학생들이 '4·3특별법 개정안'에 대한 조속한 통과를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대학교, 제주국제대학교, 제주한라대학교, 제주관광대학교 등 제주도내 4개 총학생회와 제주대학교 중앙운영위원회, 전국 국공립대학생연합회 학생들은 제주4·3 71주년을 앞둔 2일 관덕정 광장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 4·3특별법 개정안을 조속히 통과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당시 군사재판의 무효는 헌법질서 유린행위가 아닌 '정당한 재판을 받을 권리'를 침해한 국가의 잘못을 바로잡는 것"이라며 "정부가 국가폭력의 희생자들에 대한 정당한 책임을 질수 있도록 4·3특별법 개정안의 조속한 통과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학생들은 "4·3특별법은 제주도민들이 이제껏 받아온 상처를 위로해주고, 치유해줄 수 있는 법적, 제도적인 장치"라며 "그러나 국가공권력의 피해자인 희생자들과 그 유족들에 대한 배·보상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있다. 4·3희생자들과 유가족들은 정부의 부당한 공권력 집행이 개인의 삶을 얼마나 철저히 파괴시켰는지 국가가 인정하고, 이들에 대한 피해책임과 위로를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더 이상 제주4·3에 이념잣대를 대지 않도록 정명을 찾아줘야 한다"며 "법이 존재하는 대한민국에서, 법질서를 따르지 않고 자행된 국가폭력의 책임은 정부에 있다. 정부는 그 책임의 일환으로 제주4·3의 정명을 바로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 직후 관덕정 광장을 출발해 중앙로사거리-남문로사거리-광양로사거리-제주시청까지 거리행진을 펼쳤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