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건축조례 개정 조례안' 지난1일 입법예고 
일조권 등 건축법령 개정사항 및 일부 미비점 개선

제주도는 공동주택의 일조권 규정 완화 등을 위해 건축관련 조례 개정을 추진한다.

제주도는 건축법령 개정에 따른 개정사항을 반영하고 조례운영상 나타난 일부 미비점을 개선·보완키 위해, '제주특별자치도 건축조례 개정조례안'을 지난 1일 입법예고했다고 4일 밝혔다.

개정안은 일반주거지역내 20m 이상 도로변에 접한 대지 상호간 일조권 적용에 관한 사항과 하나의 대지사이에 건축이 금지된 공지 등이 있는 공동주택의 일조권 규정을 완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공작물에 대한 축조신고 범위를 완화하고 건축법에서 제주특별법으로 위임된 준용규정을 신설하는 등 건축법령 개정 사항과 조례 운영상 나타난 일부 미비점에 대한 개선·보완사항도 포함됐다.

주요내용을 보면 건축위원회 전문성 강화를 위해 구성 인원을 기존 50명에서 60명으로 확대하고 녹색건축, 건축자산 분야 전문위원회를 추가로 신설하도록 했다. 

또 일반주거지역내 20미터 이상 도로변에 접한 대지 상호간 일조권을 완화하고, 하나의 대지사이에 건축이 금지된 공지가 있는 경우 공동주택의 일조권 제한 규정을 완화했다.

특히 건축법에서 조례로 위임된 1년에 부과할 수 있는 이행강제금의 횟수를 2회로 규정하고, 공작물 축조 신고대상인 제조시설·저장시설·소각시설을 6m로 규정했다. 

입법예고 기간은 지난 1일부터 4월 22일까지이며, 제주도는 입법예고 기간에 제시된 도민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조례규칙심의회를 거쳐 제주도의회에 제출한다. 김용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