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윤경 서귀포시장

서귀포시 지역사회 통합형 의료안전망 구축사업 지원 대상 선정
응급환자 이송 중 사망률 낮추기 위한 의료인프라 확충 등 중심

서귀포시가 열악한 서귀포 지역 의료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응급환자를 병원으로 이송하는 과정에서 사망하는 비율을 줄이는 시민 건강 정보 통합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양윤경 서귀포시장은 8일 서귀포시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서귀포시 지역사회 통합형 의료안전망 구축사업이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국토교통부가 공모하는 2019지역발전투자협약 시범사업으로 최종선정, 서귀포 지역 의료시스템 개선에 향후 3년 동안 국비와 지방비 등 모두 200억원을 지원한다"며 "서귀포 시민의 숙원이던 서귀포 지역 의료 시스템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서귀포시는 안전건강마을 통합거점(응급관제센터) 인프라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통합거점 인프라는 응급 이송 과정에서 병원에 도착하기 전에 사망하는 비율을 낮추기 위해 도내 권역·지역응급의료센터, 119종합상활실·소방서, 서귀포보건소, 보건의료센터간 응급대응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특히 서귀포시는 서귀포 지역 보건소와 보건지소 기능을 재정비해 의료체계가 열악한 읍·면지역 주민의 의료·복지 실태를 조사하고, 지역 주민의 건강 정보 등 데이터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보건소가 확보한 혈액형, 고혈압 등 지병 유무 등 지역 주민 건강 정보 등은 응급상황이 발생할 때 응급환자가 병원에 도착하기 전에 해당 병원으로 전달, 환자가 병원에 도착하면 즉시 의료 행위가 가능하도록 하는 시스템을 확충한다는 복안이다.

이외에도 서귀포시는 서귀포의료원 응급시설 기능을 보강하고, 지역 주민이 참여하는 마을별 안전지킴이 응급구조 전문가 양성 교육, 자동 심장 충격기 취약지 보급 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지역발전투자협약 시범사업에는 전국 14개 시도가 27개 사업을 제출했지만,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국토교통부는 심사 등을 통해 서귀포시 지역사회 통합형 의료안전망 구축사업 등 11개 사업을 지원사업으로 확정했다. 윤주형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