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민숙 의원 10일 "면세점 추가 허가 관련 입장" 질문
원희룡 지사 "남 좋은 일만 시켜선 안 돼" 반대 의견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제주지역에 추가로 시내면세점(외국인면세점)을 허가하려는 정부의 계획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원희룡 지사는 10일 열린 제371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더불어민주당 강민숙 의원(비례대표)이 '기획재정부가 제주에 시내면세점 추가 허가 여부를 검토하고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구조적 문제가 개선 안 된 상태에서 면세점이 들어오는 것은 반대한다"고 답했다.

원 지사는 "신라와 롯데 등 대기업 면세점이 송객수수료를 20% 주고 보따리상인들에게 인센티브까지 주면서 손님들 데려오는 식의 잘못된 구조로 인해 제주관광공사가 운영하는 면세점들이 직접적인 피해를 입고 있다"며 "돈 담아가는 사람 따로 있고 경영 부도 위기에 몰리는 사람 따로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관세청이 방치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발생한다"며 "지금 같은 문제가 개선되지 않은 상태에서 관광객이 늘어났다는 이유로 또 다른 대기업이 시내면세점 시장에 들어오는 것에 대해 반대 의견을 냈다"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강정크루즈항이나 제주항에 생기는 크루즈항 내 면세점을 대기업에게 넘길 수 없다"며 "우리 땅에서 남 좋은 일만 시키고 우리 기업을 망하게 해서는 안 된다"고 피력했다.

이와 함께 원 지사는 도내 내국인면세점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JDC(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와 제주관광공사 간 면세점 구조조정 필요성도 언급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해 12월 시내면세점을 추가로 설치할 수 있도록 신규 특허 요건을 대폭 완화했다. 지방자치단체별 면세점 매출액이 전년보다 2000억원 이상 늘거나 외국인 관광객이 20만명 이상 늘면 신규 특허가 가능하다.

김지석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