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지난달 임시회 부의 안된 개발공사 4차산업혁명 펀드 동의안 제출

제주도가 도내 스타트업 및 청년기업 등을 육성을 위해 4차산업혁명 펀드 출자를 추진했다가 도의회로부터 제동이 걸린 가운데 또 다시 도의회가 심의할 예정이어서 통과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도는 지난 8일부터 18일까지 진행중인 제371회 제주도의회 임시회에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 제주 4차산업 펀드 출자 동의안'을 제출했다.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는 오는 16일 이 안건을 심의할 예정이다.

당초 도는 지난달 열린 제370회 임시회에 제주개발공사 펀드 출자 동의안을 제출했지만 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는 본회의에 부의하지 않기로 결정하면서 사실상 제동을 걸었다.

도는 동의안은 제주의 미래유망산업 발굴과 도내 4차산업 기반 구축 및 중소·벤처기업의 성장 지원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제주개발공사가 2개년간 10억원(2019년 5억원)의 제주 4차산업혁명 전략펀드를 출자하겠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하지만 도의회는 취지는 공감하지만 위험률이 큰 사업에 제주공기업인 제주개발공사가 출자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등의 이유로 본회의에 부의하지 않았다.

제주 4차산업혁명 펀드가 도의회로부터 제동이 걸리자 제주스타트업협회와 제주청년네트워크, 제주청년문화예술발전회 바람, 제주폐가살리기 사회적협동조합 등은 강력 반발하며, 제주도의회에 제주를 혁신할 수 있는 혁신의 인프라를 만들어 달라고 요구했다.

결국 도는 개발공사의 10억원 출자 내용에 투자분야를 1차산업 등으로 확대하는 방향으로 수정해 다시 제출했다.

하지만 도의회가 제동을 건 이유인 위험성 부담경감 등의 우려는 해소되지 않았다. 하지만 도의회가 또 다시 부의하지 않거나 부결할 경우 도내 스타트업기업과 청년기업 등의 반발이 더욱 거셀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도 관계자는 "지난 임시회에서는 도의원들에게 충분한 설명과 공감대가 부족해 본회의에 부의되지 않을 것 같다"며 "도의원들을 만나 적극적으로 설명하고, 수정보완하는 등 도의회 통과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용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