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내 18개 시민사회단체들이 11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제주항일 독립운동가 발굴 및 서훈 추천위원회' 발족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한권 기자

11일 독립운동가 발굴 및 서훈 추천위원회 발족
유족 신청 불구 30명 불인정...전문가 자료수집도

올해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제주 시민사회단체가 아직까지 빛을 보지 못하고 있는 제주출신 항일독립운동가 발굴과 유공자 서훈 작업에 힘을 모은다. 

제주도내 18개 시민사회단체는 11일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을 기념하며 온 생을 바쳐 독립운동을 해온 애국지사 서훈을 위해 시민사회단체가 중심이 돼 '제주항일 독립운동가 발굴 및 서훈 추천위원회'를 발족한다"고 밝혔다.

제주에서 항일운동으로 정부 포상을 받은 독립유공자는 올해 3월말 현재 건국훈장 애국장 25명, 건국훈장 애족장 88명, 건국포장 27명, 대통령표창 43명 등 183명(외국인 신부 등 타지역 출신 12명)에 그치고 있다.

위원회는 현재 유족이 정부에 서훈 신청을 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은 제주 독립운동가들이 30명 정도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여기에 아예 유족이 없거나 관련 자료 부족으로 서훈 신청을 하지 못하는 사례도 상당수에 이르는 것으로 보고 있다.

위원회는 "해방 후 74년이 흘렀고, 일본은 여전히 독립운동가 행적 조사에 비협조적이며, 제주는 4·3까지 겪어 공적을 제시하기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며 "오로지 유족에게만 맡기는 것은 온당한 일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독립운동가 서훈 작업은 너무 오랜 시간이 지났고 6하 원칙에 의한 증거를 수집해야 하는 일은 쉽지 않아 도민의 관심이 절실하다"며 "마땅히 서훈을 받아야 할 독립운동가를 발굴하고 서훈을 신청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위원회는 2021년 설립될 예정인 제주국립묘지에 제주출신 독립운동가들을 안장해 후손을 위한 교육장으로 활용하도록 하고, 국내·외 전문가들과 함께 읍면 문서고 등에 있는 공훈자료 발굴에 집중할 계획이다.

한권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