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투자유치를 둘러싼 원희룡 제주도정의 행보가 가관이다. 투자유치 실적이 바닥을 치면서 건설업 등 지역경제에 경고등이 켜졌음에도 원 도정의 위기의식은 찾아 볼수 없을 정도다. 심지어 원 지사는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자에 요구한 초법적인 자본금 10%(3373억원) 예치를 다른 사업자에게 선별해서 적용할 수 있다는 '엿장수' 행보를 공개적으로 밝혀 비난을 사고 있다.

원 지사는 지난 11일 속개된 도의회 도정질문에서 더불어민주당 김희현 의원의 다른 사업장에 대한 자본금 예치 적용 질문을 받고 "할 수도 있고, 안할 수도 있다"고 대답해 비난을 자초했다. 국가는 물론 지방자치단체가 엄격히 준수해야 할 행정의 일관성·신뢰성을 실추했기 때문이다. 김 의원 역시 "투자유치를 하려면 신뢰성·일관성이 있어야 한다"고 원 지사를 비판했다. 

원 지사의 초법적 규제와 엿장수 행보로 초래된 '투자유치 참사'는 정부가 공개한 전국 지자체 실적에서도 확인된다. 산자부가 밝힌 올해 1분기 제주도의 외국인 직접투자(FDI) 신고·도착액은 각각 500만달러, 600만달러에 그쳤다. 현재 환율 기준으로는 50억~60억원에 불과하다. 특별자치도와 경쟁하는 인천의 10%대에 머물면서 17개 지자체 중 10위권으로 추락했다.

원 지사의 오락가락 투자유치 행보는 전임 도정에 비해 실적을 내지 못한 치부를 숨기려는 것은 아닌지 적지 않은 도민들이 의구심을 갖고 바라보고 있다. 특히 정부가 외국인 투자 감소에 대응해 현금·입지 지원 외에 온라인투자매칭플랫폼 등 인센티브를 강화하고 있음에도 원 지사는 초법적 갑질규제로 사업자를 옭아매며 거꾸로 가고 있다. 얼마나 도민과 도의원을 우습게 보면 도정 최고 책임자가 오락가락한 발언을, 그것도 민의의 전당에서 대놓고 할수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