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도시 우회도로 위치도

서귀포시 우회도로 지하차도 개설 주민-교육당국 마찰 심화
도, 경제적 타당성 없음 불구 교육청 눈치보기로 갈등 키워

제주 교육당국이 50여년 전에 수립한 도시계획도로를 지하차도로 개설해야 한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으면서 지역 주민들과 마찰을 빚고 있다.

제주도는 당초 서귀포 도시우회도로 동홍로-서홍로 구간 1.5㎞를 2020년까지 우선 개설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서귀포학생문화원 앞에 도로를 개설하면 학생 안전이 위협받는다는 교육청 요구를 수용해 도시우회도로 구간 가운데 0.66㎞ 구간을 지하차도로 개설한다는 계획을 마련다.

이에 대해 지역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자 도는 지하차도 구간을 기존 0.66㎞에서 학생문화원 잔디광장 일대 0.35㎞ 구간으로 축소하는 것으로 변경했다.

특히 이 과정에서 도가 지난 2017년 실시한 지하차도 타당성 조사 결과 지하도 시설은 경제성이 없는 것으로 분석됐음에도 도는 교육청 요구사항이란 이유 등으로 지하도 개설 계획을 철회하지 않으면서 주민과 교육당국간 마찰을 심화시키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교육당국이 지하차도 개설 입장을 굽히지 않는 것은 지상 도로를 개설할 경우 보상도 받지 못하고 학생문화원 잔디광장을 도로용으로 내줘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으로 해석되고 있다.

현재 학생문화원 잔디광장 소유자는 교육부로, 편입토지 등에 대한 보상금은 도로 편입토지를 사용하는 도교육청이 아닌 토지 소유주인 교육부가 수령한다는 것이 행정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도교육청은 교육부가 민간에 빌려준 서귀포학생문화원 인근에 있는 서귀포고등학교 옆 토지를 활용하는 방안을 교육부와 협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지하차도 개설에 대해 찬성·반대 입장 등 의견이 엇갈리는 상황"이라며 "조만간 제주도, 서귀포시, 제주도교육청, 도의원 등 이해관계기관 등이 참여하는 간담회를 열고, 지하차도 폐지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윤주형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