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환도위 16일 심사보류 했다 동의안 가결
공개질의과정 생략  '졸속심사' 등 뒷말도 제기돼 

제주 제4차 산업혁명 펀드 조성을 위해 제주도가 제출한 '제주도개발공사 제주 4차 산업혁명 펀드 출자 동의안'이 우여곡절 끝에 도의회 상임위를 통과했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박원철)는 16일 제371회 임시회를 열고 제주도가 제출한 '제주도개발공사 제주 4차 산업혁명 펀드 출자 동의안'에 대해 부대의견을 달고 가결했다.

환경도시위원회는 가결하면서 △펀드조성 기관 간 업무협약 및 업무분장 검토를 통해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주도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 △투자대상 선정 시 가능한 많은 지역업체가 선정되도록 노력할 것 △수익금은 지역발전 및 도민복리 증진을 위해 쓰도록 할 것 △개발공사가 추진하는 모든 사업은 지역 업체 상생방안 고려해 시행할 것 △관리감독 부서는 펀드 손실 방지 위해 감독을 철저히 할 것 등 5개의 부대의견을 달았다.

하지만 환경도시위원회가 이날 오전 동의안에 대한 심사를 보류했으나 정회시간에 정무부지사 등과 만난 후 오후에 속개된 회의에서 동의안에 대한 공개질의를 생략한 채 동의안을 가결하면서 '밀실 심사', 제주도정과 '뒷거래' 등 동의안 통과에 따른 뒷말이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강성민 의원(이도2동을)은 "아무리 4차 산업 시대에 대비한다 치더라도 얼렁뚱땅 예산을 편성해 의회에 제출하는 경우가 있나 싶다"며 "집행부가 쟁점이 될 것을 알면서도 사전 설명도 전혀 없었다"고 질타했다.

박원철 위원장은 "동의안과 관련해 공식적으로 심사보류 결정을 하지 않았다"며 "의원들과 회의 끝에 부대의견을 달고 동의안을 가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동의안은 제주의 미래유망산업 발굴과 도내 4차산업 기반 구축 및 중소·벤처기업의 성장 지원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제주개발공사가 2개년간 10억원(2019년 5억원)의 제주 4차산업혁명 전략펀드를 출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