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벨 (사진=연합뉴스)

제주시 90곳 153개 점검 결과 24개 비정상 확인
통신료 등 매년 1억 지불…통신사 수시 관리 요구

제주시 공중화장실에 범죄 예방을 목적으로 설치한 일부 안심비상벨이 오작동을 일으키고 있어 대책이 요구된다.

범죄 피해자가 도움을 요청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제주시는 지난 2006년부터 지난해까지 해수욕장과 전통시장, 공원, 공영주차장 등에 마련된 공중화장실 90곳에 안심비상벨 153개를 설치했다.

안심비상벨 시스템은 위급상황이 발생할 때 비상벨을 누르면 통신망을 통해 경찰청 112종합상황실과 연결돼 경찰이 즉시 현장에 출동하게 된다.

비상벨을 누를 수 없는 급박한 상황에서도 화장실 내부 음원 감지장치에서 비명이나 폭행·구타 소리, 유리 파열음, 폭발음 등을 인식, 경광등과 사이렌이 울려 응급상황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런데 제주시가 지난 4일부터 8일까지 안심비상벨 153개를 점검한 결과 14곳에 설치된 24개가 오작동으로 확인됐다.

비상벨이 울리지 않거나 전기 차단, 비상벨 위치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등으로 파악됐다.

지난해 5월 이뤄진 안심비상벨 점검에서도 15곳에 설치된 19개가 112상황실 연결 오류 등 오작동을 일으키는 등 일부 시설이 제 기능을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제주시가 매년 안심비상벨 비용 및 통신사용료 등으로 1억여원을 KT에 지불하고 있는 만큼 통신사의 수시 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제주시 관계자는 “안심비상벨을 점검한 후 오작동이 확인되면 KT에 조치를 요구하고 있다”며 “안심비상벨 외에도 불법촬영 예방을 위해 안심스크린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