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민철 제주특별자치도협치성과관리팀장

도정의 주요 정책을 도민이 직접 참여, 평가하는 시스템이 가동된다. 연중 공개모집되는 도민정책평가단을 통해 정책이 도민들에게 어떻게 체감되고 있는 지가 평가 된다. 이를 통해 도민의 눈높이에 맞춘 직무수행 및 도민 체감형 정책을 확산시켜 나간다는 것이다.

정책평가는 일반적으로 정책의 내용과 집행 및 그 영향 등을 추정하거나 평정하는 것을 말한다. 도민정책평가단은 부서별 핵심 사업에 대해 인지도, 홍보성, 충실성, 효과성, 전반적 만족도 등을 통해 정책을 평가하게 된다.

정책평가단은 도청 전부서(100개 부서)의 추진 정책을 도청 홈페이지 '도민정책평가단 게시판'을 통해 모니터링하고, 전문조사기관의 체감도 조사(연 4회)에 참여, 평가항목별로 있는 그대로 평가하면 된다.   

평가결과는 부서 업무실적평가(BSC)에 반영되고, 제도개선 및 불편사항 등에 대한 제안은 보완, 발전계획을 마련하여 업무계획에 반영, 추진하게 된다. 이와 관련하여 도에서는 도민정책평가단의 공정하고 객관적인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정보 제공과 워크숍, 도정 참여 기회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도민정책평가단을 연중 공개모집하여 1,000명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2019년 3월 현재 주민등록상 1년 이상 제주에 거주한 만18세 이상 도민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활동기간은 2년이다. 도 정책기획관실로 신청하면 된다.

도민 여러분께서, 부서별 핵심사업을 평가하고 불편사항을 있는 그대로 건의하고 도정 발전에 대한 정책제안을 하는 도민정책평가단에 많은 참여가 있기를 간절히 소망해 본다.

공직자 모두는 도민 체감형 정책을 추진, 도민 만족도가 높은 보다나은 제주 구현을 위해 적극행정, 책임행정 및 체감행정 추진에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