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일 독립운동가 발굴 및 서훈 추천위원회는 19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제주지부 연수실에서 제주 독립운동가 발굴 작업과 관련해 첫 회의를 가졌다.

서훈 추천위 미서훈 330명 명단 작업
전문가 동행 마을 방문조사 진행 계획

제주도내 18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주항일 독립운동가 발굴 및 서훈 추천위원회'가 제주출신 독립운동가들의 행적 발굴과 유족 찾기에 힘을 쏟고 있다.

제주항일 독립운동가 발굴 및 서훈 추천위원회는 지난 11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위원회 발족 기자회견을 가진 이후 19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제주지부 연수실에서 첫 회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에서는 위원간 미서훈 제주 독립운동가 명단 공유와 함께 정부의 '제4차 국가보훈발전기본계획'에 담긴 독립유공자 포상심사 기준 개선안 숙지, 관련 전문가 참여 방안, 위원회 활동 계획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위원회는 앞서 조직 내 자료발굴위원회를 꾸려 제주출신 독립운동가 가운데 아직까지 독립유공자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독립운동가 330명에 대한 활동내용과 수형사실, 출신지 등 1차 명단 작업을 마무리했다.

자료발굴팀을 중심으로 국가기록원이 확보한 제주출신 독립운동가들의 판결문과 수형인명부 확인 작업에 이어  제주도가 1996년 발간한 '제주항일독립운동사'와 2005년 김찬흡 향토사학자가 펴낸 '제주항일인사실기' 자료집을 토대로 서훈 명단을 보강해 나갈 계획이다.

위원회는 이들 명단을 갖고 수형기간, 업적 등 우선순위를 둬 국가보훈처에 포상 신청을 진행할 예정이다. 

위원회 발족 이후 독립운동가 유족의 도움 요청도 이어지고 있다.

실제 학생 항일운동을 한 김상훈 독립운동가의 외손자가 위원회에 1993년 포상 신청 후 20여년이 넘도록 독립유공자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사실을 알리기도 했다.

각 위원들은 전문가들과 함께 읍면 마을을 방문, 문서고 등에 있는 공훈자료 발굴과 유족을 찾는데 주력하기로 했다.

고영철 자료발굴위원장은 "현재 독립운동가들의 활동과 수형사실 등을 입증할 자료 발굴에 집중하고 있다"며 "개인정보 보호 문제로 접근이 쉽지 않아 유족을 찾는 일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