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장폐기물 반입 제한 현실로

북부소각장

제주시, 북부소각장 과부하로 5월부터 시행 계획
올해 하반기 동복리 시설 가동 전까지 지속 전망
읍·면 음식폐기물 분리배출 과제…주민 협의 관건

제주시 지역 가연성폐기물 처리난이 또다시 고비를 맞고 있다. 제주시 봉개동 북부소각장 반입량 증가에 따른 과부하로 사업장폐기물 반입 제한 조치가 시행될 예정이다. 올해 하반기 제주시 동복리 광역소각장이 가동되면 처리난 해소가 가능하지만 읍·면 음식폐기물 혼합배출 문제가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북부소각장 처리난 심화

23일 제주시에 따르면 최근 봉개동 북부소각장 1일 가연성폐기물 반입량이 250t에 달하는 등 지난해 1일 220t에 비해 크게 늘었다.

이로 인해 지난 8일부터 13일까지 북부소각장 과부하로 1호기 가동이 중단되는 등 극심한 처리난이 빚어지고 있다.

북부소각장은 지난 2003년 1일 200t을 처리할 수 있는 1호기와 2호기로 조성됐지만 그동안 시설 노후화로 1일 처리능력은 140t 정도로 떨어진 상태다.

여기에다 소각장 과부화로 쓰레기 수거차량 대기시간이 길어지고, 안전사고 우려도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시는 오는 5월 1일부터 사업장에서 배출되는 가연성폐기물 반입을 제한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올해 하반기 준공 예정인 구좌읍 동복리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광역소각장이 가동돼야 폐기물 처리난이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음식폐기물 처리 걸림돌

올해 하반기 동복리 광역소각장이 가동되더라도 읍·면지역 음식폐기물 분리배출이 과제로 남아 있다.

현재 제주시 동지역은 가연성 폐기물과 음식폐기물이 분리 배출되고 있지만 읍·면지역의 경우 혼합 배출되고 있다.

이는 소각장 처리능력을 떨어뜨리고 악취를 발생시키는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동복리 광역소각장이 준공된 후 지역주민들이 읍·면지역 가연성폐기물 반입을 거부할 수 있어 폐기물 처리난 해소의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때문에 시는 읍·면지역 음식폐기물을 봉개동 소멸화시설로 반입하기 위한 탈취설비 시설공사를 추진하고 있지만 주민 협의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 읍·면지역 가정에서 배출되는 음식폐기물을 분리하기 위한 수거함 설치에도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읍·면지역 음식점에서 배출되는 음식폐기물을 우선 봉개동 소멸화시설로 반입하기 위해 악취저감시설 설치를 검토하고 있다”며 “다만 지역주민과의 협의가 필요한 사안”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