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제주향교에서 열린 제46회 성년의 날 전통 성년식 모습. 자료사진.

5월은 '가정의 달'이다.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의 의미와 소중함을 되새기고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행사가 도내 곳곳에서 마련된다. 평생 기억에 남을 행복한 추억을 만들 수 있는 축제와 행사들을 만나보자.

△오늘은 우리가 주인공

제주시교육지원청은 '제97회 어린이날(5월 5일)'을 기념해 이달 30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4일간 제주학생문화원과 설문대여성문화센터에서 '어린이 행복 축제'를 개최한다.

제주학생문화원 대극장에서는 4일간 뮤지컬 'Why? 하늘을 나는 거북선'(8회), 소극장에서는 오는 30일~5월 1일 샌드애니메이션 '모래랑 동화랑'(4회), 5월 2일~3일 인형극 '꼬마농부 라비'(4회)가 공연된다.

설문대여성문화센터에서는 5월 1일부터 3일까지 뮤지컬 '피터래빗'(5회) 공연을 통해 1만여명의 어린이를 만난다.

이와 함께 제주도는 어린이날을 맞아 한라생태숲에서 오감을 이용한 체험 프로그램인 '와랑와랑 도채비 숲 탐험대'를 운영한다.

숲 탐험대 프로그램은 한라생태숲 구석구석 숨어 있는 자연보물을 찾으며 숲의 다양한 가치를 느끼는 시간을 갖기 위해 기획됐다.

숲해설사와 함께하는 팀별 미션(5가지) 수행, 꽃을 관찰해 그려보고 냄새를 맡아 시를 지어보는 등의 오감놀이, 줄 통과하기, 솔방울 컵에 넣기 등 온몸 놀이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부모와 함께 하는 숲 밧줄 놀이(햇님밧줄), 자연보물을 이용한 도채비 꾸미기 등 가족과 협동해 미션을 완성하는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청소년 문화행사

5월 청소년의 달을 맞아 청소년들의 재능과 끼를 발휘할 수 있는 문화행사와 공연이 예고됐다.

5월 11일 오전 11시 제주시 시민복지타운 일대에서 청소년 드림페스티벌이 열린다. 사단법인 제주청소년문화예술교류연합회가 주관하는 이번 축제에는 댄스경연대회, 요리경연대회 외에 각종 공연과 부대행사가 마련됐다.

같은날 제주로컬밴드 사우스카니발과 쇼미더머니 출연자인 슈퍼비 등의 무대가 준비된 청소년난장페스티벌이 노형동 기적의공원 일대에서 진행된다.

5월 25일 오후 6시 서귀포칠십리야외공연장에서는 서귀포시청소년수련시설연합회 주관 청소년 건전육성 한마당이 열린다.

이밖에도 가족과 함께하는 둘이하나 한마음축제(5월 11일 오후 2시 탐라문화광장), 청소년 진로톡톡 프로그램(5월 25일 오후 3시 탐라문화광장), 제47회 성년의날(5월 20일 제주향교·대정향교) 등이 운영된다.

한라생태숲 체험 프로그램 모습.

△제주다민족문화제

오는 5월 18일과 19일 이틀간 세계인의 날(5월 20일)을 기념해 ㈔제주외국인평화공동체가 주관하는 '제주다민족문화제'가 제주시청 앞 도로에서 진행된다.

18일에는 개회식과 축하공연이 펼쳐지고, 다음날인 19일에는 외국인주민 화합한마당 제주지역 예선전이 열린다.

문화제 기간 도민과 외국인주민이 서로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인식 전환의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세계 각국의 음식과 전통 풍물을 판매하는 15개국 다문화거리가 운영된다.

이밖에 외국인주민 이동민원 상담실, 한국전통의상 체험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마련된다.

△다둥이 아빠 모여라

오는 5월 25일에는 '아이 낳고 키우기 더 좋은 제주'라는 주제로 '다둥이 가족문화 장려 및 홍보대전'이 제주시민복지타운에서 개최된다.

제주의 출산 문화 장려와 의식 고취를 위한 퍼포먼스 비전 선포식을 시작으로 어린이 사생대회, 다둥이 가족사랑 공모전, 가족운동회 등 다양한 행사가 예정돼 있다.

이날 행사에서는 가수이자 육남매 아빠 박지헌씨의 특별 육아강의와 토크콘서트를 통해 다둥이 아빠의 육아경험을 공유하는 시간도 갖는다.

△함께하는 가족

오는 5월 26일에는 '가족문화축제'가 탑동해변공연장 일대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올해 5회째를 맞는 가족문화축제는 가족의 건강한 소통과 참여를 통해 민주적이고 평등한 가족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가족공연단의 합창회를 시작으로 어린이 사생대회, 플리마켓 등 다채로운 체험·홍보부스를 운영한다.

온 가족이 참여할 수 있는 길거리 버스킹 공연도 가족의 의미를 되새기는 시간을 선사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