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보좌관들이 26일 새벽 여야4당의 수사권조정법안을 제출하기 위해 자유한국당 당직자들이 점거하는 국회 의안과 진입을 시도하면서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정개특위·사개특위 회의 개의 시도…한국당 '회의장 점거 투쟁'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둘러싸고 여야 4당과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29일 다시 충돌할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여의도 의사당에 전운이 고조되고 있다.

주말과 휴일을 거치며 숨고르기 속에서 전열을 재정비해온 더불어민주당과 한국당은 이날 패스트트랙 지정을 위한 소관 특별위원회 회의 개최를 놓고 강하게 격돌할 것으로 보인다.

여야 4당의 합의를 토대로 패스트트랙 선봉에 선 민주당은 패스트트랙 지정을 시대적 과제라고 강조하며 최대한 빨리 관철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상황이 장기화되는건 바람직하지 않다"며 "저희도 정개특위와 사개특위를 가능한한 빠른 시일 내 열어서 처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에 따라 패스트트랙 지정을 위한 첫 관문인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전체회의를 이르면 이날 중 개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다만 정개특위와 사개특위의 의결정족수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바른미래당의 협조가 필수적인 만큼 바른미래당의 내홍이 정리되는 상황을 일단 지켜보자는 기류를 보이고 있다.

민주당 원내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바른미래당 상황이 정리되는 대로 회의를 여는 것을 검토 중"이라며 "바른미래당이 내부 정리 중에 있는데 진전이 있다는 얘기가 있어 이를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은 패스트트랙 추진 과정에서 사개특위 위원 2명의 사보임을 놓고 내홍이 격화되면서 내부적 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바른미래당은 김관영 원내대표가 사보임 강행에 불편한 심기를 보이고 있는 정개특위 위원들에 대한 설득 작업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이들이 회의 참석을 결정한다면 이날 중 회의 개의가 가능하다.

이에 맞서 한국당은 민주당의 회의 개의 시도를 총력저지한다는 입장 속에서 회의장 점거 투쟁을 이어가기로 했다.

한국당은 비상대기 근무조를 가동하며 혹시나 모를 패스트트랙 강행을 저지하기 위해 정개특위와 사개특위 회의장을 원천 봉쇄한다는 입장이다.

한국당 의원들은 특히 정개특위 회의장인 국회 본관 445호를 번갈아 가며 지키고 있다.

사개특위의 경우 민주당이 상황에 따라 회의장을 옮겨가며 '기습 회의'를 열고 있어 민주당 특위위원들의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민주당이 이날 회의 방해를 한 한국당 의원과 당직자들을 추가 고발에 나서기로 하면서 한국당과의 '맞고발전' 대립도 더욱 첨예해질 전망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