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화천연가스(LNG) 인수기지 및 공급배관 건설사업이 도민의견을 무시한채 진행되면서 갈등만 부추기고 있다. 사진은 주민반대로 공사가 중지된 광령리 방산탑 건설현장. 김용현 기자

제주시 광령·서귀포시 하원동 공급관리소 조성사업 주민 반대 부딪쳐
밀어붙이기식·뒷짐행정 4년째 지지부진…공사 "주민 의견수렴 등 노력" 

제주도와 한국가스공사가 추진하는 제주시와 서귀포시의 LNG(액화천연가스) 공급관리소 조성사업이 뚜렷한 대안 없이 밀어붙이기식으로 진행되면서 수년째 제자리걸음을 면치 못하고 있다.

특히 지역주민들의 안전이나 주거 환경과 직결된 사안이지만 사전 설명과 의견 수렴 등 사회적 합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서 행정 불신과 함께 갈등의 골만 깊어지고 있다.

한국가스공사 등에 따르면 제주시 애월읍 광령리 일원 8542㎡ 면적에 관리동과 방산탑 등이 들어서는 '광령VS' 조성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를 위해 한국가스공사는 2016년 10월 도시관리계획 결정 및 지형도면을 고시하고 2018년 4월 사업실시계획승인 고시, 그해 7월 광령1리 마을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이어 올해 4월 광령리 일대 사업부지 매수 완료 및 공사착수, 4월 22일 광령관리소 방산탑 관련 설명회를 개최했다.  

하지만 광령관리소 방산탑 조성과 관련 광령리 주민들이 사전협의도 없이 공사를 추진하고 있다며 반발하면서 현재 공사가 중단됐다.

서귀포CGS도 2016년 10월 도시관리계획 결정 및 지형도면 고시, 그해 12월 하원동 마을 주민설명회, 2017년 서귀포 관리소 이전 가능 부지 협의 및 검토하고 2018년 4월 현재 사업부지 하원동 일원 2만5374㎡를 매수 완료하고 주민설명회를 개최했지만 주민들의 민원으로 허가를 받지 못해 사업진행이 멈춘 상태다.

사업부지 주민들은 "사업진행 과정에서 최소한의 민주적 절차조차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방산탑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며 "주민을 속이고 부도덕하게 진행되는 사업을 인정할 수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처럼 제주시와 서귀포시의 LNG 공급관리소 조성사업이 중요한 에너지 정책이지만 투명하지 못한 사업추진과 제주도의 뒷짐행정으로 논란을 야기, 4년째 지지부진한 실정이다.

한국가스공사 관계자는 "제주시 애월읍 광령관리소와 서귀포시 하원동 관리소 조성사업 모두

지역주민들의 반대로 잠정 중단된 상태"라며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사업이 제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