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억, 800억 방안 불구 연구진 1600억원 부분신축 적합대안 제시
도 재정부담 우선 경찰청사 매입 집중…이후에도 현 건물 활용 방침

제주도청사 업무공간 및 활용범위 확대를 위한 방안이 제시됐지만 막대한 예산 투입 필요성에 대해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해 2월부터 올해 4월까지 제주연구원에 의뢰해 '제주특별자치도 청사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진행했고, 연구진은  2020년 이전 예정인 제주지방경찰청 부지를 매입하는 것을 전제로 4개의 대안을 제시했다.

용역진은 리모델링안으로 376억원을 투입해 제1청사와 제주경찰청사, 제2청사(옛 북제주군청) 건물공간을 유지하고 건물만 개조해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부분신축안으로는 1600억원을 투입해 1청사를 박물관으로 활용하고, 제주경찰청사와 2청사를 통합해 14층 규모 신청사를 신축하는 방안(부분신축)도 내놓았다.

용역진은 압축개발안으로 805억원을 투입해 1·2청사를 존치하고 제주경찰청 공간에 14층 규모 건물을 신축하는 방안과 전면신축안으로 1700억원을 투입해 1·2청사와 제주경찰청 청사를 허물고 6층 규모로 신축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특히 용역진은 4개의 안 가운데 부분신축을 가장 적합한 대안으로 판단했다.

하지만 376억원과 805억원 규모 방안도 제시됐지만 굳이 1600억원이 필요한 부분신축안을 최적안으로 판단한 것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제주도 재정여건상 청사공간 확보를 위해 막대한 예산을 투입할 필요성과 현실성이 있냐는 이유다.  

도는 제주경찰청사 매입이 최우선 과제이며, 매입이 이뤄져도 여건상 막대한 예산을 들여 청사건물을 신축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이번 용역은 제주경찰청사 매입 필요성을 객관적으로 입증하기 위해 진행된 것으로 부분신축 방안을 결정하기 위함은 아니다"며 "제주시청사 확충과제도 있는 만큼 도청사의 경우 제주경찰청사 매입이 이뤄져도 상당기간 기존건물을 써야 한다"고 말했다.  
 김용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