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고부

 <수원 수성고>

 1954년 문을 연 수성고는 83년 배구부를 창단,전국체전 1회·전국대회 5회 우승을 차지한 바 있다.지난해 대통령배 전국배구대회에서 우승을 거두며 배구 명문교로서 다시 떠오르고 있다.

 손석범 오욱환 구본왕 함용철 등 스타들을 배출해냈으며,베스트 멤버의 평균신장이 191㎝로 수준급의 높이 배구를 구사하는 게 강점이다.

 ▲선수단 명단
△단장=노재연 △감독=심덕진 △코치=최광용 △선수=박종훈 권영진 유영재 이태엽 이상훈 박종환 임지훈(이상 3학년) 최선묵 안용현 이도엽 박성규(이상 2학년) 이두언 김동록 유재민 김학민 박종구 손재민(이상 1학년)


 <인하사대부고>

 98년 제주에서 열린 전국체전에서 남고부 우승을 거머쥔 전통의 배구 강호.

 김갑제 감독 재직시 38연승이라는 신화를 일궈내기도 했으며,98년 제4회 르메이에르기 전국남녀중고배구대회에서도 우승을 차지한 바 있다.

 71년 인하종합고등학교로 개교,72년 배구부를 창단한 이래 해마다 각종 전국대회 상위권에 입상하고 있으며,세터 최태웅을 비롯 장병철 등 신예 스타선수들을 길러냈다.

 ▲선수단 명단
△단장=김종렬 △부장=안일남 △감독=정양진 △선수=구상윤 김상철 최병국 신동성 조영석(이상 3학년) 이성우 김도중 윤기룡(이상 2학년) 최귀동(1학년)


 <수원 영생고>

 90년 학교를 개교,이듬해인 91년 배구부를 창단한 영생고는 비교적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전통의 배구명문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 신흥 강호.

 전국체전에 경기도 대표로 7차례 출전한 바 있으며 지금까지 전국대회 4회 준우승의 입상경력을 갖고 있다.한희석을 비롯한 국가대표선수와 청소년·유스대표 선수들을 숱하게 배출해냈다.

 ▲선수단 명단
△단장=이 건 △부장=유한동 △감독=임덕선 △코치=김경식 △선수=하한진 최성현 김상태 김상효 조영조 신현모 안정수 이기보 우정일 김영준 현승민 박진형 윤용운 장인영 진현우


 <서울 인창고>

 1953년부터 배구부를 창단,운영해오고 있는 인창고는 엄세창 장윤창 이상열 구준회 등 한국배구를 빛낸 국가대표들을 길러낸 전통의 배구 명문교.

 지난해 이 대회 우승팀으로 2연패를 노리고 있으며 제80회 전국체전에서 우승을 차지한 것을 비롯해 다수의 입상경력을 보유하고 있다.국가대표팀과 LG화재팀에서 활약하던 이상열씨가 감독을 맡고 있다.

 ▲선수단 명단
△단장=최광일 △부장=배덕준 △감독=이상열 △선수=김달호 이용희 박형기 오동준 우재광 주정돈 이인성(이상 3학년) 이강주 박세형 곽동혁 이진욱 임동규 정학식(이상 2학년) 서만석 이종화(이상 1학년)


 <벌교상고>

 지난 52년 학교 문을 연 벌교상고는 97년 팀을 창단,이듬해 전국남녀종별배구선수권대회 우승을 차지하면서 새롭게 강팀으로 부상하고 있다.

 지난해 한·중·일 주니어고교배구대회에서도 우승을 차지했으며,98년 제주에서 열린 전국체전에서는 준우승을 차지한 바 있다.청소년대표 선수 5명을 배출해냈다.

 ▲선수단 명단
△단장=장희문 △부장=위건석 △감독=박용규 △코치=김장빈 △선수=최진규 전수민 하경민 김진욱 이 혼(이상 3학년) 송휘량 강동진 이건호 김경수 장영훈(이상 2학년) 김재갑 정인태 정현진 최성범 권윤석(이상 1학년)


 <제주관광산업고>

 96년 팀을 재창단한 제주관광산업고는 지난해 5월 광주에서 열린 제2회 송원배 전국남녀중고배구대회에서 3위에 오르는 저력을 과시한 도내 최강팀.

 97년부터 지난해까지 제민기배구대회에서 3년연속 패권을 차지하면서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어 제주에서 열리는 이번 연맹전에서도 입상을 노리고 있다.

 ▲선수단 명단
△단장=현경삼 △부장=문재신 △감독=김부기 △선수=신영훈 전건일 박성수(이상 3학년) 오상진 송재운 현유성(이상 2학년) 오상혁 임일선 현대용 정규진(이상 1학년)


 <서귀포산업과학고>

 지난 73년 배구부를 창단한 서귀포산업과학고는 제주관광산업고와 함께 도내 고교배구의 한 축을 이루고 있는 강팀.

 93년 도민체전에서 우승한 이후 97년까지 5년 연속 우승을 차지했고,도내 종별대회에서만 8차례 우승을 안았다.3학년을 주축으로 안정된 전력을 갖추고 있어 이번 대회에서 4강권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선수단 명단
△단장=오창보 △부장=오상헌 △감독=김용선 △선수=이대영 마승진 이성근 양승현 김형찬 허성만 임은석(이상 3학년) 김민호 정승기 오승민(이상 2학년) 고준석 한승용 이영호 고영묵 한성철 김초롱 (이상 1학년)


 ◈여고부

 <서울 중앙여고>

 1945년 팀을 창단한 서울 중앙여고는 48년부터 각종 대회에 출전,124회의 입상기록을 세우며 이수정 이명희(현대건설) 등 수많은 스타 선수들을 발굴해냈다.

 98년 제주에서 열린 제79회 전국체전에서 우승을 차지했고 같은해 제9회 CBS배 대회도 우승,지난해 대한배구협회로부터 우수단체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선수단 명단
△단장=김병순 △감독=심재호 △코치=어창선 △선수=사공경 배선옥(이상 3학년) 김효정 한지연 오지선(이상 2학년) 신승현 채지혜 김태현(이상 1학년)


 <은혜여종고>

 경기도 평택시에 있는 은혜여종고는 75년 배구부를 창단,90년 이후 각종 전국대회에서 꾸준히 2·3위에 오르는 성적을 거두고 있다.

 98년 제53회 전국종별배구선수권대회에서 준우승을 차지했고,97년 제31회 대통령배 전국 고교배구대회에서는 3위에 오른 바 있다.

 ▲선수단 명단
△단장=이기덕 △부장=김성집 △감독=변창섭 △코치=김경태 △선수=유은정 정의진 박미란 방진수 김미영 최해옥(이상 3학년) 최성희 이수정(이상 2학년) 이진희 김현화(이상 1학년)


 <선명여고>

 경남 진주에 있는 선명여고는 87년 팀을 창단한 이후 전국종별배구선수권대회에서 세차례나 우승하면서 새롭게 배구명문으로 떠올고 있는 강팀.

 지난해 54회 종별배구선수권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했고 전국체전과 춘계연맹전에서는 3위에 입상했으며,96년에는 종별대회와 협회장기대회에서 모두 우승,2관왕을 차지했었다.

 ▲선수단 명단
△단장=정봉렬 △부장=황승규 △감독=김양수 △코치=이원성 △선수=이효정 서윤미 박현진 배선옥 한가영(이상 3학년) 박정남 박현주 우연준 이수정 이지혜(이상 2학년) 정유정 하희정 김윤미(이상 1학년)


 <신명여고>

 73년 개교한 신명여고는 80년 배구부를 창단,지난해 인천에서 열린 제80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여고부 3위에 입상한 바 있다.

 유스대표팀에서 세터로 활약하고 있는 안지화의 안정된 토스웍과 평균신장 176.5㎝를 이용한 높이의 배구를 구사하는게 강점이다.실업팀 현대에서 리베로로 활약하고 있는 김희경 등을 배출해냈다.

 ▲선수단 명단
△단장=김재일 △감독=김호근 △코치=이재필 △선수=김주희 안지화(이상 3학년) 이수연 홍미희 정민영 황경진(이상 2학년) 김서희 박정민 장효순 김보경<홍석준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