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7일 오후 35분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하면서 북한이 지난 4일 쏘아올린 발사체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이후 한반도 비핵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오후 10시부터 10시35분까지 통화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오후 10시부터 35분 통화…양 정상 "北 발사체 이후 한미공조 효과적"
文대통령, 발사체 관련 정부입장 설명…"트럼프 트윗, 北 견인 결정적 역할"
트럼프 "한국의 인도적 차원 대북 식량지원 시의적절"…방한 긴밀히 협의키로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7일 통화를 하고 북한이 발사체 발사에도 비핵화를 위한 대화 궤도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하면서, 가능한 조기에 비핵화 협상을 재개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북한이 최근 단거리 발사체를 쏘아올리며 한반도 정세에 긴장감이 높아지는 형국이 됐으나, 한미정상은 이날 통화에서 비핵화를 위한 북한과의 대화 동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에 공감대를 이룬 셈이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내고 한미정상이 이날 오후 10시부터 35분간 통화하며 이같은 대화를 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통화에서 지난 4일 북한의 전술유도무기를 포함한 단거리 발사체 발사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설명했다.

한미 정상은 또 북한의 발사 직후 한미 양국 정부가 긴밀한 공조하에 적절한 방식으로 대응한 것이 매우 효과적이었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한미 정보 당국은 북한의 발사 이후 정보를 공유하며 발사체의 제원을 함께 분석했고, 이 과정에서 해당 발사체를 '미사일'로 단정 짓거나 북한을 비난하는 일 등은 자제했다.

한미 양국의 이런 절제된 대응에는 '대화 동력 유지'에 방점을 찍고 이번 사태를 풀어가야 한다는 인식이 담겨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문 대통령은 이날 통화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이 발신한 트윗 메시지가 북한을 계속 긍정적 방향으로 견인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북한이 발사체를 쏜 지 약 13시간 만에 트위터에 글을 올려 "김정은은 내가 그와 함께 한다는 것을 알고 나와의 약속을 깨고 싶어하지 않는다"면서 "합의는 이뤄질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특히 양 정상은 이날 통화에서 최근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와 세계식량계획(WFP)이 발표한 북한 식량 실태보고서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이 인도적 차원에서 북한에 식량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시의적절하며 긍정적인 조치가 될 것"이라고 평가하고 이를 지지했다.

이에 따라 북한에 대한 식량지원 논의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이며, 이 역시 북한을 대화궤도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되리라는 관측도 나온다

양 정상은 또 트럼프 대통령이 가까운 시일 내에 방한하는 방안에 관하여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달 11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린 한미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가까운 시일 안에 방한해달라고 초청을 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사의를 표한 바 있어, 이날 통화 이후 방한관련 논의가 진전될지 주목된다.

두 정상의 통화는 이번이 21번째로, 지난 2월 28일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직후 통화한 지 68일 만이다.

또 지난달 11일 미국 워싱턴DC에서 정상회담을 한 지 26일 만의 직접 소통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